효율적 치매조기검진사업 추진

충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센터장 안기숙)는 치매 걱정 없는 행복한 충주를 만들기 위해 건국대학교 충주병원(병원장 김보형)과 손을 잡았다.

시에 따르면 13일 효율적인 치매조기검진사업 추진을 위해 치매조기검진사업 업무협약 및 협력의사 위촉식을 가졌다.

치매는 초기에 꾸준한 약 복용으로 급격한 진행을 늦출 수 있고, 이로 인해 환자 삶의 질 향상과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무엇보다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

이날 협약은 치매환자를 조기 발견하지 못해 드러나는 심각한 경제적 부담과 고통을 덜어주기 위함이다.

치매 위험성이 우려되는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안심센터에서 1차 치매 선별검사를 진행한 뒤 인지기능 저하가 의심되면 건국대충주병원으로 의뢰한다. 이후 2차 진단검사와 필요하면 3차 감별검사(MRI, 혈액검사 등)를 진행해 치매환자를 조기에 발견한다는 취지다.

진단검사 및 감별검사를 통해 최종 확진된 환자는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환자로 등록 후 치매치료관리비, 인지재활 프로그램, 조호물품 지원, 치매가족모임 등의 서비스를 제공 받는다.

시는 환자의 상담과 등록·관리 중심의 업무에서 한발 더 나아가 치매 환자 집중 사례관리, 치매환자 쉼터 및 가족카페 운영, 치매 인식개선 및 교육·홍보사업 등 전문적인 치매 지원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지역 내 치매 관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 서 준 건국대충주병원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업무협약을 통해 치매환자를 조기에 발견·관리해 치매노인 및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최윤호 기자 cyho084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