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시즌으로 접어들면서 가슴성형 혹은 가슴재수술 상담을 위해 성형외과문을 두드리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슴재수술을 원하는 고객들이 부쩍 늘고 있는 추세다. 그간 10여년에 걸쳐 가슴성형을 받은 여성들이 늘어난 만큼 재수술의 숫자도 증가한 것이다.  

가슴재수술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슴성형 후 가슴모양과 크기가 불만족스러운 경우,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비대칭으로 변형된 경우, 구형구축으로 가슴이 딱딱해진 경우, 보형물이 변형이 되었거나 보형물이 파손된 경우 가슴재수술은 불가피하다. 가슴재수술은 말 그대로 두 번째 가슴수술이다. 첫 번째 가슴성형보다 신중하고 또 신중할 수 밖에 없다. 미적인 관점이든 건강상의 이유이든, 가슴재수술을 결심했다면 반드시 명심해야 하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는 전문의와 상담을 할 때 본인이 개선하고자 하는 부분을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또한 1차 수술에 대한 정보들도 정확하고 꼼꼼하게 전달해야 전문의가 명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선 가능한 정도를 가늠하며 재수술 계획을 철저히 세울 수 있다. 

둘째로 가슴재수술 시기는 1차 수술 이후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이 지난 후 받는 것이 좋다. 이 기간이 필요한 이유는 1차 수술 시 삽입 된 보형물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절개 된 부위도 아물어야 하는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구형구축, 보형물 파손 등의 부작용의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 수술해야 한다. 

라이안성형외과 최상문 대표원장은 “가슴재수술 시 환자의 상태가 심각하지 않으면 처음에 수술을 받았던 절개선을 통해 단순히 보형물 제거 및 교체를 진행하지만, 심각한 경우 많은 피막조직을 제거하거나 보형물 삽입을 위한 공간 확보, 흉조직, 출혈 등의 변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1차 수술보다 대체로 오래 걸린다”며 “재수술은 어렵고 정밀한 수술인 만큼 실력이 뛰어난 가슴전문의에게 반드시 상담과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모든 성형수술은 첫 수술보다 재수술이 변수가 많고 수술시간도 오래 걸리므로 의료진의 실력이 중요하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가슴재수술을 고려 중이거나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면 성형외과가 가슴전문인지, 수술케이스가 풍부한지, 안전한 수술과정에 대한 준비가 철저한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라이안성형외과 최상문 대표원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