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서울대병원-서산의료원-한국서부발전 MOU

사진은 지난 14일 서산의료원에서 열린 ‘공공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

서산의료원에서 이르면 내년부터 서울대병원에서 파견된 의료진이 환자 진료에 나설 전망이다. 내년부터 서울대병원 의료진의 진료가 개시되는 과목은 소아청소년과·응급의학과·신경과 등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14일 서산의료원 회의실에서 서창석 서울대병원장, 김영완 서산의료원장, 김병숙 한국서부발전 사장, 성일종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같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공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내년부터 ‘공공병원 파견 의료인력 인건비 지원’, 한국서부발전은 ‘상생협력기금 지원’ 등을 통해 서울대병원 의료 인력을 서산의료원에 파견하고 공공의료 진료사업을 펼칠 방침이다.

또 중환자실에는 원격진료(Tele-ICU)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서산의료원의 중증 환자에 대한 진료 역량을 높이는 인프라를 개선하고 서산의료원은 시설과 장비 확충을 위해 국비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서산의료원에는 내년부터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와 응급의학과, 신경과 등 3명의 의사가 파견돼 환자 진료에 나설 예정이다.

여기에 내년 9월 서산의료원 복합병동이 준공되면 서울대병원은 원격진료(Tele-ICU)를 위한 의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심뇌혈관질환 조영실도 설치한 계획이다.

서울대병원은 이와 함께 의료인 임상 교육과 표준 진료지침을 서산의료원 의료인들과 공유해 진료 역량도 높일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오늘 체결한 협약이 계획대로 이행되면 서산지역의 중환자와 응급환자에 대한 의료서비스의 질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의료원은 1만 7815㎡의 용지에 지하 1층·지상 5층, 17과 242병상 규모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의사 25명 등 모두 282명이 근무 중이다.

서산=윤기창 기자 kcyoon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