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한 공직자 근무 업체에
4 6개 사업 중 9건 공사수주
“수주위해 또다른 업체 운영”도

<속보>=제천시 산림공원과가 ‘공무원 장기근무’ 논란에 이어 이번엔 ‘특정업체 몰아주기’ 수의계약 논란에 휩싸였다. 본보<지난달 26일 16면 보도>

공교롭게도 산림공원과에서 퇴직한 공직자가 근무하고 있는 업체로 수의계약이 집중돼 ‘전관 예우’ 의혹까지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장기 근무’의 고질적인 병폐가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라 평가하고 있다.

제천시 산림공원과 500만 원 이하 수의계약 현황에 따르면 산림공원과는 지난해 1월부터 현재까지 총 46건의 공원녹지 사업을 펼쳤다.

실시설계 용역(3400여만 원)을 뺀 관련 사업 예산만 1억 6600여만 원 수준이다.

그러나 형편성에 맞게 이뤄져야 할 수의계약이 특정업체에 치중돼 문제가 되고 있다.

실제 A업체는 46개 사업 중에서 무려 9건의 공사를 수주했다.

전체 예산 5분 1을 A 업체가 독식한 셈이다.

금액을 보면 3500만 원에 이르지만, 500만 원 미만 수의계약 치고는 적지 않은 금액이다.

특히 이 업체는 500만 원 미만 사업 중에서도 대부분 높은 단가를 도맡았다.

450만 원 이상의 9개 사업 중에서 6건을 수주했으며, 300만 원 이상의 사업도 2건이나 했다.

게다가 이 업체는 공사 수주를 위해 또 다른 B업체를 운영한다는 증언도 나왔다.

동종업계 한 관계자는 “한 사무실에 A, B업체가 같이 운영되고 있다. B업체 또한 1~2건의 수의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이라면, A 업체가 수주한 사업은 총 9개에서 11개로 늘어난다.

이럴 경우, 다른 업체보다 5배가량 일감을 더 얻어간 셈이다.

이처럼 일감이 특정업체로 편중된 배경은 ‘전관예우’에서 비롯됐다는 게 동종업계의 설명이다.

A업체가 산림공원과 퇴직 공무원을 영입해 영업이사로 채용, 전관예우 식 일감 몰아주기 행태를 일삼아 왔다는 것.

동종업계 한 관계자는 “관급공사를 수의계약 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적은 금액의 수의계약 조차도 이런 식으로 체결하는데 큰 수의계약은 어떻겠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건설업체들이 시 행정에 불신을 갖지 않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 달라”고 이상천 제천시장에게 주문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산림공원과 4개 팀이 각각 공원녹지 관련 사업을 벌이다보니, 업체가 중복된 것 같다. 특정업체에게 의도적으로 일감을 밀어주기 위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앞서 산림공원과 한 팀장은 한 과에서 무려 10년 이상 근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동료직원들로부터 빈축을 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고위 간부의 입김이 작용된 게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제천=정봉길 기자 jb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