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제명'을 당한 김소연 대전시의회 의원이 앞으로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대전시의회 의석 중 절대 다수를 점하고 있는 민주당 소속의 의원들이 김 의원에 대해 징계 절차에 들어갈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18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박범계 국회의원(대전 서구을)의 한 측근으로부터 ‘조만간 시의회에서도 제명을 당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박 의원의 잘못된 부분을 들춰내고 고소·고발을 한 저에게 그동안 측근들의 온갖 회유와 압박이 이어졌고, 이제는 의원직 유지도 어려울 것이란 말을 하고 있다”면서 “당 제명에 이어 정해진 수순인 것 같다”고 밝혔다.

김 의원의 이런 공개적인 발언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김 의원에 대한 징계는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김종천 의장은 “김 의원에 대한 시의회 차원의 징계 수위는 향후 논의를 해야 할 부분이고 민감한 사안이다”면서 “의원들의 입장을 모아 정리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김 의장은 김 의원에 대해 유감의 뜻을 분명히 했다. 의정활동을 의원 개인의 소신을 갖고 하는 것은 자유이지만 시의회의 명예와 동료 의원의 명예는 지켜줘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장의 발언은 민주당 대전시당이 제명이라는 최고 수위의 징계를 한 만큼 시의회 차원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징계가 이뤄질 것이고 상황에 따라서는 제명까지도 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지역정가에선 시의회 내부에서 이미 김 의원 제명작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설까지 나오고 있다. 시의회 전체 의석 22석 중 21석이라는 절대 다수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이 김 의원을 제명하려고 한다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의회 차원의 제명은 의원직을 잃게 하는 최고의 중징계이다. 민주당 내에서 제명한 것을 놓고도 과연 정당한 것이냐는 비판이 거세다. 이런 가운데 김 의원에 대한 의원직까지 제명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김 의원을 뽑아준 시민들이 어떻게 볼지 의문이다. 시민이 선출한 의원직을 당내 불법행위를 폭로했다는 이유로 박탈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모를 일이다.

김 의원은 대전시청공무원노조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2018년 참 좋은 시의원으로 뽑힐 정도로 의정활동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시민 대표이다. 대전시 중구의회에서 일어난 일이지만 동료 의원을 성추행하고도 제명안이 부결돼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는 의원도 있다. 김 의원을 제명하는 등 징계하려면 시의회와 동료의원들의 명예를 어떻게 훼손했는지 김 의원을 뽑아준 시민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우선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