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급식 파업 "밥하는 아줌마로 강요당해"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에게

울산 급식 파업

울산의 학교비정규직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일부 학교의 급식 중단 사태가 발생했다.

전국 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는 19일 오전 10시 울산시교육청 앞에서 "우리도 교육 주체다. 비정규직도 교육의 당당한 주체임을 인정해 달라"며 단체협상 성실교섭과 처우개선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그동안 차별이 없어야 할 학교에서 처절한 '을'로 생활하며 온갖 허드렛일을 감당하면서도 최저임금을 맴도는 월급에, 똑같이 학생들을 키우고 있으면서도 밥하는 아줌마로, 그 어떤 권리도 없이 일방적인 희생과 고통을 강요당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우리의 총파업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가 더 이상 학교에서 차별받는 '을'이 아니라 당당한 교육노동자, 교육혁신의 주체임을 똑똑하게 보여줄 것이다"며 "오늘 총파업을 통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에게 부여된 사명과 같은 차별없는 학교를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은 기자회견을 통해 "학교비정규직의 고용안정, 처우개선을 위한 제도정비 등을 위해 노력해왔다. 짧은 기간 나름의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기대와 요구를 모두 채우지는 못했다"고 단체협상이 만족할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했다. 

노 교육감은 "파업으로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불편을 한 번만 더 돌아봐 주길 부탁드린다"고 노조의 파업 철회를 호소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 비정규직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가자 울산시교육청은 각 학교에 도시락 지참을 안내하고 도시락 미지참 학생을 위해서는 빵·우유·도시락 등을 구매해 공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