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전국 장애인 단체들이 모여 결성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장애인 비하 발언’에 대해 재발방지 약속과 인권교육 이수를 촉구했다.

30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전장연은 “이해찬 대표의 발언은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 (장애인을) ‘정확하게 비하한 것’”이라며 “이 발언은 전국장애인위원 발대식 자리에서 나온 것으로, 정당의 장애인 인권 감수성과 역할을 고려하면 상황이 매우 가슴 아프다”고 유감을 드러냈다.

전장연은 이해찬 대표의 사과와 당 구성원에 대한 인권교육 요구 등의 내용을 담은 공문을 지난 29일 민주당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해당 공문의 수신자는 이해찬 대표로 적시됐다.

전장연은 이 대표가 지난 28일 민주당 내 장애인위원회 행사에서 “신체장애인보다 더 한심한 사람들은…”이라고 말하다가 바로 “제가 말을 잘못했다”고 수정한 것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각 사과했기에 애교로 넘기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 대표가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로 그런 정신장애인이 많이 있다. 그 사람들까지 우리가 포용하기는 좀 쉽지 (않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장애인을 정확하게 비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전장연은 “사과문은 번지수를 잘못 찾은 변명문에 불과하다”고 깎아내렸다.

전장연은 “이해찬 대표는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추천하는 장애인 인권강사에게 장애인 인권교육을 제대로 받겠다는 재발 방지 입장과 함께 사과문도 다시 발표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모든 국회의원과 당직자,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도 해당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31일 '장애인 비하' 발언 논란과 관련해 거듭 사과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금요일 당 전국장애인위원회 축사 과정에서 부적절한 표현을 해서 장애인들에게 대단히 죄송하다는 말씀의 사과를 드리겠다"며 "그런 뜻으로 말씀드린 것은 아닌데, 결과적으로 장애인들이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면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