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수사관 "조국 수석 발언 모두 거짓말" 주장 ··· 진실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오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정보저장매체 임의제출 동의서를 들고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사태와 관련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31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가운데, 이날 조 수석의 발언이 모두 거짓말이라는 김 수사관의 주장이 나왔다.

  김 수사관은 1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2017년 7월 민간인 문제 첩보 보고를 하지 말라고 자신에게 경고했다'는 조 수석의 발언에 대해 "16개월간 근무하면서 경고를 받은 적이 한 번도 없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승진하려던 것으로 하루 정도 주의 받은 게 전부"라고 주장했다.

  앞서 조 수석은 이날 국회 운영위에 출석한 자리에서 "2017년 7월 김 수사관이 정치인이나 민간인 문제에 대해 첩보를 접수했던 것은 사실로 확인됐다. 직후 이인걸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절대 하지 말라고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당사자는 그같은 주의를 받은 바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또한 조 수석이 이날 "외교부 공무원이건 다른 고위 공무원이건 사생활을 목적으로 휴대전화를 포렌식 한 적이 없다. 비위 첩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사생활이 나왔는데 징계 요청을 하지 않았다. 별건 감찰을 한 게 아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김 수사관은 "(포렌식) 분석보고서를 내라고 해서 휴대전화 대화 수년치를 엑셀로 한 줄씩 봐가며 살폈다. 분석보고서를 냈더니 '조사하라'고 해서 자료까지 받은 것이 왜 별건 조사가 아니냐"고 반박했다.

  김 수사관은 자신이 검찰로 원대 복귀한 직후 특별승진을 신청한 것에 대해서도 "특감반장과 합의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수사관은 "내가 경찰에 지인 사건을 조회하지 않았다는 것은 청와대도 감찰 조사를 통해 분명히 알고 있었다"며 "폭로를 막기 위해 내 약점을 쥐려고 골프 접대 등 별건을 감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검찰로 복귀한 직후 이상한 소문이 날 것을 염려해 특감반장이 '특별 승진하려고 복귀하는 것으로 이야기하라'고 말해 서로 합의가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같은 주장은 김 수사관의 공무상 비밀누설혐의 등에 대한 검찰의 수사망이 조여오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 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 수사관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형사1부(김욱준 부장검사)는 지난달 31일 김 수사관의 통화내역과 포털사이트 가입정보, 이메일 기록 등을 확보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