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화력 사망사고 제대로 된 책임자 처벌 촉구
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

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가운데)이 지난 3일 서구 둔산동 타임월드 앞에서 열린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님, 대전시민 3차 촛불추모행동’에 참석해 촛불을 들고 있다. 정의당 대전시당 제공

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은 충남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 “제대로 된 책임자 처벌이 또 다른 김용균을 막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 “돈보다 사람이 존중받는 나라, 이윤 때문에 노동자가 희생되지 않아도 되는 나라를 만들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일 서구 둔산동 타임월드 앞에서 열린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주최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님, 대전시민 3차 촛불추모행동’에 참석, “이번 사고(지난달 11일 태안화력 9·10호기에서 김 씨 홀로 야간작업 중 석탄운송용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사망)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제대로 처벌하는 것이 또 다른 비극을 막는 시작이다. 정의당은 끝까지 함께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28년 만에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됐다. 그런데 ‘위험의 외주화’를 막기 위해 산안법 개정의 필요성을 호소한 김용균님의 어머니에게 ‘국회는 감성팔이나 하는 곳 아니다’라고 말하는 의원이 여전히 국회 안에 있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은 ‘태안화력 1~8호기 작업을 중단시켜 달다’, ‘특별근로감독에 현장노동자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구에 자신의 권한이 아니라는 말만 되풀이하며 돌아섰다. 산안법 개정으로 얼마나 현실이 바뀔지 자신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세상은 잘 변하지 않는다. 우리는 촛불을 들어 대통령을 바꾸었지만 대통령 한 명 바뀌었다고 모든 게 변하는 건 아니다. 우리의 삶은 너무 절박하다. 돈보다 사람이 존중받는 나라, 이윤 때문에 노동자가 희생되지 않아도 되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