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채용] 소방공무원 시험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대전소방공무원학원 대전한국소방공무원학원 원장 김도연

 

2018년 하반기 소방공무원 필기시험 합격선은(공채기준) 평균 70점대 후반부터 지역에 따라 80점대 중반까지 높은 합격선을 기록했습니다.

소방공무원에도 분야별로 크게 공개경쟁채용과 경력경쟁채용으로 나누어 지는데 각 분야별로 많은 지원자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특히 그중 공개경쟁채용은 신체 건강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만 18세 이상 40세 이하 ) 관련분야에 특별한 자격조건 등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응시 가능합니다

단, 경력경쟁채용은 대표적으로 구조/구급/소방관련학과특채/운전직 등이 있으며 각 분야에 맞는 경력 및 학과졸업을 조건으로 합니다.

- 공개경쟁채용과 특별경쟁채용에 따른 시험과목 -

공무원시험범위는 넓은 시험범위를 이해를 하고 암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이론부터 시작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강의로는 한계를 느낀 현재 N시생들부터 공무원준비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많은 소방준비생들이 실제 학원에 대한 문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학원을 알아볼 때는 오래된 경험을 바탕으로 검증된 커리큘럼과 실력있는 전문교수진들로구성이 되어있는지 또한 합격을 위한 계속적인 학원의 연구와 시스템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수업은 2개월과정으로 순환되며 고득점을 위한 심화특강과 실전을 위한 문제풀이로 진행됩니다. 매달 홀수달 첫진도 개강일이 돌아오며 특히 1월부터 4월까지는 문제풀이와 같이 진행할 수 있는 개강달이기도 합니다.

소방공무원시험의 준비는 크게 기본이론 ➞ 심화이론 ➞ 실전대비문제풀이로 이루어집니다 . 이 과정을 위한 중요하고 좋은 공부방법은 기본서 및 기본수업에 철저해야 한다는 겁니다.

대부분 평균 3회독을 하게 되는데 각 회독수에 따라 공부방법이 다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리큘럼에 맞춰 성실히 임해준다면 소방공무원 단기합격을 이룰 수 있을겁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