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선 세종 집무실이 최적의 방안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행정수도 기능을 담당할 세종시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본보 1월 7일자 4면 등 보도>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3일 새해 첫 브리핑을 갖는 자리에서 “대통령 집무실의 세종 설치를 추진하는 등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약속했고,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 위원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회는 이미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설계비를 올해 본 예산에 반영했다. 대통령 세종 집무실, 더 나아가 세종에 제2의 청와대를 설치한다면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강력한 추진 로켓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도 8일 논평을 내고 “세종시에 집무실을 설치할 경우 대통령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국가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더욱 확대할 수 있다”라며 “대통령이 수도권을 떠나 지방에서 일한다는 것 자체가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 집무실을 세종시에 설치하면 2시간 거리의 수도권 주민뿐 아니라 같은 시간 안에 영남과 호남 주민들도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라며 “대통령이 약속한 제2국무회의를 세종시에 있는 각부 장관들과 개최하고 행정공무원들이 정책 협의를 위해 서울에 출장을 가지 않아도 되는 만큼 현재 제기되는 행정부의 비효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국회 세종의사당과 근접한 위치에 대통령 집무실이 있으면 행정부와 입법부가 상호 협력할 수 있다”라며 “세종 집무실은 문 대통령이 추구하는 ‘낮은 청와대, 국민과 소통하는 대통령’의 가치를 실현하고, 행정 비효율을 해소하며, 국가균형발전을 모두 이룰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역설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