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조국 수석, 불법사찰 사과하고 법적 책임 져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악수하는 장면. 두 사람은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동창이다.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과와 법적 책임을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조 수석은 지난 2012년 4월 자신의 트위터에 영장 없는 도청, 이메일 수색, 편지 개봉, 예금계좌 뒤지기는 불법이라고 했는데, 공무원의 휴대폰을 임의제출 받아서 뒤졌다고 얘기하는 것은 불법사찰을 자인한 것"이라며 "휴대폰을 사찰하면 그 사람의 양심과 영혼까지 다 나온다. 그래서 '영혼 탈곡기' 조국 민정수석이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에 있는 디지털 포렌식 장치는 전 정권 때부터 있었느니 없었느니 얘기하지 말고 폐기해야 한다"면서 "조 수석은 이제 사과하고 법적 책임을 지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또한 "청와대 참모진 개편은 견책·문책 인사가 돼야 하는데 면죄부 인사가 돼 야당에 대한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홍보와 소통을 강화하고, 가짜뉴스를 엄단하겠다고 했는데 가짜뉴스를 만드는 것은 청와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근 청와대 행정관이 육군참모총장을 만난 것, 정보유출 여부에 대해서도 명백히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도 "청와대의 불법적인 무소불위 권한남용이 도를 넘고 있다"면서 "청와대는 책임을 지기보다는 오히려 총선용 참모교체를 통해 여론을 호도하며 국민들의 분노를 증폭시키고 있다"고 정부를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한편, 나 원내대표와 조 수석은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로, 학창시절 친분이 두터웠던 것으로 알려져 이번 대치가 더욱 눈길을 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