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지역갈등 유발’ 비판에 입장 밝혀
대전시 등 충청권 4개 시·도 2030년 공동 유치 주목

 

허태정 대전시장이 야구장 신축(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을 놓고 자치구간 과열 경쟁을 촉발시켜 지역 갈등을 조장한다는 비판 여론과 관련, “오는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가 중요한 변수가 됐다”라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허 시장은 지난 8일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이 자신을 향해 ‘공약 재검토로 지역 갈등을 부추기지 말라. 중구민들과 약속한 야구장 신축을 포함한 중구 재창조 프로젝트를 이행하라’고 촉구한 데 대해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으로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검토하고 있어 이것이 변수가 됐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허 시장은 중구 부사동의 한밭종합운동장을 이전·신축한 후 해당 부지에 야구장을 신축하는 안을 공약했지만 이를 재고(再考)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다는 것으로, 11년 후 개최 가능성이 있는 아시안게임 유치에 대비해 단순한 야구장 신축을 넘어 국제행사에 걸맞은 ‘스포츠 콤플렉스(Sports complex)’ 조성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허태정 대전시장

허 시장은 “권선택 전 시장이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려다 부정적인 여론에 직면했었는데, 민선 6기에는 단독 개최였기 때문에 그랬고, 이번에는 대전·세종·충남·충북이 함께하는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도 긍정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시로선 대전에서 개·폐회식이 열리는 것을 희망하고 있다. 아시안게임을 소화할 만한 규모와 능력을 갖춰야 하므로 종합운동장 부지 선정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라고 언급, 아시안게임 유치 전략과 맞물려 야구장 신축 계획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지난해 11월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2025년 유니버시아드 공동 유치를 제안했지만 대전시와 충남도가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고, 이를 대신해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에 4개 시·도가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세종시의 경우 아시안게임 유치가 행정기능에 치우친 도시에 체육 관련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을 수 있어 반기는 분위기다.

충청권이 아시안게임을 유치한다면 1986년 서울, 2002년 부산, 2014년 인천에 이어 우리나라에선 네 번째 개최가 된다. 2022년 아시안게임은 중국 항저우, 2026년 아시안게임은 일본 아이치·나고야 개최가 확정됐고, 2030년 개최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가운데, 3회 연속 동북아 개최에 대한 거부감이 충청권 공동 유치에 걸림돌이 될 소지가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