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 질타
市에 여야정 상설협의체 가동 제안

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이 9일 서구 둔산동의 한 커피숍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오른쪽은 남가현 시당 대변인. 최 일 기자

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던 김소연 시의원(서구6)이 당내 불법행위를 폭로했다가 제명된 사태와 관련, “민주당은 매우 무책임하다. 과연 김 시의원의 지역구에서만 그런 일(불법자금 수수)이 있었을지 의구심이 든다. 기성정치의 관행이라는 의식을 갖고 덮고 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9일 서구 둔산동의 한 커피숍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하고,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가장 큰 잡음을 일으킨 당사자(박범계 국회의원)를 당무감사원장에 임명한 것에서 민주당의 태도가 만천하에 확연히 드러났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김 시의원을 제명한 것은 우리의 예상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않는 결과”라며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과도한 권한을 부여하는 시스템이 문제다. 지방의원이 공천권을 쥔 국회의원의 병풍 역할을 하는 게 현실이므로, 정치개혁을 통해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뿐 아니라 한국당 등 기성정치권에 책임이 있다”라며 “김 시의원에 대해 추가적 압박[시의회 차원의 징계(제명)를 의미]이 있다는 말이 떠돌고 있는데, 그런 일이 벌어져선 안 된다. 폭로 당사자를 지켜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허태정 대전시장과 각 정당에 ‘여야정(與野政) 상설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통해 시민들은 시와 각 자치구 행정뿐만 아니라 시·구의회 모두 민주당의 압도적 우위를 만들어주셨다. 그러나 일당독주체제는 시민들의 기대와 달리 시정을 전면적으로 혁신하지 못하고, 야당을 지지한 50%의 민심을 사장시키고 있다”라며 “야당의 시정에 대한 감시·견제를 공허한 메아리가 아닌 시정 혁신의 또 다른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선 이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참여 대상은 원내 5당(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으로, 여야정 협의체가 시민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협력하고 대전의 미래를 진지하게 토론하며 철학과 비전에 따른 건강한 비판을 하는 것은 시정 혁신의 자극제가 될 것이다. 허 시장과 각 당의 진지한 고민과 답변을 기다리겠다”라고 했다.

또한 “2020년 총선으로 구성될 국회의 모습은 촛불개혁의 성과여야 한다. 이를 위해선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들게 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꼭 필요하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정의당은 현행 300석(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인 국회 의석을 360석(지역구 240석+비례대표 120석)으로 확대할 것을 주장]는 국회 개혁의 마중물로 우리는 2019년이 정치개혁, 선거제도 개혁의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