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자살 예방 번개탄 보관함 배부
금산군, 자살 예방 번개탄 보관함 배부
  • 한장완 기자
  • 승인 2019.01.1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이트키퍼 양성 등 생명사랑 실천 박차
금산군, 자살 예방 번개탄 보관함 배부

금산군보건소는 번개탄 판매 업소 중 25곳을 생명사랑 실천가게로 선정하고, 자살 예방 번개탄 보관함을 배부했다.

난방과 취사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할 번개탄이 자살로 악용돼 가스중독에 의한 자살이 날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번개탄 보관함 설치는 번개탄 구매 접근성을 낮춰 자살률을 감소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번개탄 판매 업소에 번개탄을 진열하지 않고 따로 번개탄 보관함에 보관 판매하도록 지도하고 생명사랑 스티커와 번개탄 위험성과 올바른 사용을 알리는 안내문 배부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자살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전체의 문제로 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손길이 필요하다”며 “번개탄 보관함 배부를 통해 번개탄을 구매하는 이들에게 더 한번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금산군 보건소는 생명존중 확산과 자살률 감소를 위해 보건기관(보건지소 9개소, 보건진료소 7개소)에서 16개 마을,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5개 마을을 선정하여 생명사랑 행복마을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자살예방사업으로 농약안전보관함관리 사업 및 치료비 지원하고 있으며 게이트 키퍼를 양성 중이다.

게이트 키퍼는 자살위험이 높은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기관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보건복지부 인증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한다.

보건소에서는 게이트 키퍼를 연중 접수하고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정신건강팀(☎ 750-4354)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751-4721) 문의하면 된다.

금산=한장완 기자 hjw@ggilbo.com

 
#실시간 핫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