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사모 신년회 29일 개최
이완구 정계 복귀 맞물려 관심

 
이완구 전 총리

이완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완사모가 오는 29일 오전 11시 충남 천안 웨딩베리컨벤션(천안시 동남구 구성동, 당초 22일 천안컨벤션센터에서 일자·장소 변경)에서 신년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이완구(69) 전 국무총리가 참석할 예정인 이번 신년회는 그의 정계 복귀 움직임과 맞물려 주목된다.

정치권에선 박근혜정부 당시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불명예스럽게 국무총리직에서 70일 만에 사퇴(2015년 4월)했던 이 전 총리가 대법원의 무죄 확정으로 재기를 꾀하며 내년 4월 치러질 21대 총선 출마를 통해 정치적 명예회복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는데, 홍문표 의원이 당협위원장직을 박탈당한 된 홍성·예산, 최근 길환영 전 KBS 사장이 당협위원장직에서 물러난 천안갑 등이 그의 출마지로 거론돼 관심이 모아진다.

또 내달 27일 전당대회에서 어떤 인물이 당권을 쥐느냐도 이 전 총리의 ‘선택’에 있어 변수로 꼽히고 있다. 2017년 12월 대법원 무죄 판결로 ‘성완종 리스트’의 멍에를 벗은 이 전 총리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와 함께 실시된 천안갑 국회의원 재선거(한국당 박찬우 전 의원의 당선무효형으로 성사) 출마가 거론됐지만 홍준표 대표가 길 전 사장을 전략공천하며 출마가 가로막히는 모양새가 됐고, 2020년 4월을 목표로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이 전 총리의 총선 출마는 ‘충청대망론’과도 연계돼 이목이 쏠리는 대목이다. 하지만 ‘젊은 정당’으로의 혁신을 꾀하는 한국당 내 세대교체에 대한 거센 요구는 ‘친박’ 이미지가 강한 그에게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현재 한국당 차기 당권 주자로는 충청 인사인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정우택(충북 청주 상당) 의원을 비롯해 심재철·조경태·주호영·김성태·안상수·김진태 의원, 홍준표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태호 전 경남지사, 입당을 예고한 황교안 전 총리 등 10여 명에 당한다.

새롭게 선출될 당 대표는 임기가 2021년 2월 말까지로, 내년 4월 총선을 진두지휘할 뿐 아니라 2022년 대선 정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당권을 거머쥐기 위한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