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교육 법적 근거 마련”… 민주 시민교육강화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15일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고교 수업료와 학교 운영지원비 ‘전액 면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충북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김 교육감은 “학부모 부담을 줄이고 교육기회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고교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에도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교육감은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 누리과정 교육비 등 공적 지원을 확대해 생애 출발선에서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겠다”며 “교육 취약계층 학생을 각별히 지원하고, 3자녀 이상 다자녀 교육비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를 학교자치로 꽃피우는 행복 원년으로 선포하고, 자율과 자치를 혁신 동력으로 삼겠다. 학교자치 역량 강화, 학교 공공성·자율성 강화, 참여와 실천의 민주 시민교육 등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민주학교를 실현하겠다. 또한 공립대안학교 설립 등도 중점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역인재 육성 사업과 관련, 김 교육감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개발, 교과 융합형 교육과정 운영, 맞춤형 학습지원 강화 등을 위해 위탁연구, 공청회, 세미나 등으로 미래학교 모델을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북도교육청은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민주학교 실현 ▲창의융합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육성 ▲미래교육을 여는 전략적 학교공간 혁신 ▲보편적 교육복지로 교육의 공공성 강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인프라 확충 등 교육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 교육감은 “4차산업혁명시대, 우리 교육의 탄력성과 역동적 변화가 요구되면서, 정부가 분권과 자치의 시대를 천명한 만큼,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인 충북교육이 ‘분권과 자치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하고, 미래학력 실현을 위한 대전환을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초학력부터 미래학력까지, 진로진학부터 노동인권교육까지, 한 아이의 꿈과 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행복교육을 실현하는 교육혁신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의 주인공을 키우고,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청주=민태찬 기자 tttcha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