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조카, 직접 입장 밝혔다

손혜원 조카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투기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전남 목포 문화재 거리의 건물을 매입한 조카가 입장을 밝혔다.

16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조카인 손 씨(42)는 논란이 되는 목포시 대의동 일제 강점기 모습을 간직한 근대역사문화공간 문화재 거리에 건물 3채를 갖고 있다. 

손 의원의 또 다른 조카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들인 뒤 게스트하우스로 운영 중인 '창성장' 인근이다. 

손씨는 투기 논란에 대해 억울함을 호소하며 건물 3채를 잇달아 사들인 것은 맞지만, 문화재로 등록될지는 알 수 없었다고 말했다.

손씨는 2017년 문화재 거리 내 건물 3채를 총 1억5000여만원에 사들인 뒤 이 가운데 한 채만 리모델링 후 지난해 2월부터 커피숍으로 운영하고 있다. 

손씨는 건물 매입 자금 중 1억원에 대해 손 의원의 설명처럼 “고모가 증여해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커피숍 리모델링 비용 1억원 등 총 2억5000만원이 건물 매입과 수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고모가 준 1억원을 뺀 1억 5000만원은 원래 운영하던 서울의 와인바를 정리하고 남은 돈과 빚을 내 마련한 돈이라고 했다. 

손씨는 특별히 연고가 없는 목포에 건물을 사들인 과정에 대해 “바닷가 주변에서 살기 위해 고민하던 중 고모(손 의원)가 제안해 사게 된 것일 뿐”이라고 했다. 이 과정에 향후 일대가 문화재 거리로 지정될 것인지 등에 대한 정보는 얻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의 경리단길을 생각하며 기차역과 가까운 점 등 위치 등을 고려해 (건물 3채를) '충동구매'했다”고 했다. 건물 매입 후 거리의 문화재 등록으로 투기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서는 “제 잘못이 아니지 않나”라고 했다. 

[출처: 중앙일보] 손혜원 조카 "고모 권유로 목포 건물 3채 충동 구매"

손씨는 손 의원의 주변인이 문화재 거리 내 모두 9채의 건물을 매입한 데 대해 “(디자인 전문가인) 고모가 (남다른 시각으로) 저한테 그랬던 것처럼 목포 발전을 위해 제안을 했다고 생각한다. 서울의 가로수길이 뜨기 전에도 주변 사람들에게 ‘여기 잘 될 겁니다. 여기 사세요’라고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손혜원 의원에 대해 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