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전철, 도봉산포천선 연장사업 통과될까?

포천 전철

경기도 포천시 주민들이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포천시 사격장 등 군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및 포천 주민 1만3000여명(주최측 추산)은 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여 동안 예타 면제를 촉구하는 문구가 적힌 머리띠와 피켓을 들고 집회를 진행했다.

조용춘 포천시의회 의장과 강준모 부의장 등 지역 정치인과 시민 200여명은 경기북부지역 유일하게 철도가 없는 포천시의 간절한 철도 건설 의지를 알리고 결의를 다지기 위해 삭발식을 가졌다.

사격장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도봉산포천선 전철7호선 연장사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해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번에도 정부가 포천 주민들의 염원을 외면한다면 포천에 있는 사격장 등 군사시설의 운영을 막는 등 총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천시민들은 이번 결의대회에 이어 오는 21일에는 트랙터 상경시위 등 예타 면제가 확정될 때까지 총력투쟁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달 4일 신분당선 연장사업(수원 광교∼호매실)을 1순위,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사업을 2순위로 국가균형발전사업으로 선정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예타 면제 대상이 시·도별 1건으로 예상되며, 2순위인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사업의 탈락이 우려되자 시민들이 들고 일어났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