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노조, 공동투쟁본부 출범
내달말 전면파업 예고

<속보>=정부출연연구기관과 출연연 내 비정규직인 파견·용역직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대한 갈등이 좀처럼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말 파업에 나섰던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이 또다시 파업을 예고하면서 상황은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양상이다. <본보 1월 16일 자 9면 등 보도>

연구노조는 출연연 간접고용 노동자 직접고용 쟁취를 위해 연구노조, 공공연대노조, 공공운수노조 대전·세종·충청지역 일반지부 3개 노동조합이 공동투쟁본부를 출범한다고 16일 밝혔다.

공동투쟁본부는 이후 민주노총, 지역 시민단체 등과 연대할 계획이다. 3개 노조는 공동투쟁본부 출범을 통해 자회사 방안의 문제점을 더 구체적으로 알리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다양한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이달 안에 정규직 전환 방향이 가닥을 잡지 못할 경우 내달말에 3개 노조의 지회(지부)가 있는 출연연 17개 기관 간접고용 노동자 1000여 명이 전면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연구노조에 따르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국가핵융합연구소 등 9개 출연연의 비정규직 용역·파견직 1000여 명이 파업에 나선다.

연구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여전히 정민채 KISTI 비정규직 지부장은 지난 9일부터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연구노조 관계자는 “문재인정부가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공공기관 전환 정책을 수립한 지도 2년이 넘어가고 있지만 출연연 사용자 측은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시한 채 현 용역형태와 다름없는 자회사 전환만을 고집하고 있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또한 책임이 크다. 지난해말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세종 국책연구단지에서 파업 농성을 벌였지만 사태해결을 위한 역할을 하지 않으면서 수수방관하고 있다. 지난해 내에 해결하겠다고 공언했지만 해가 바뀌어도 해결의 실마리조차 찾지 못하고 자회사만을 고집하는 출연연 사용자에게 끌려 다니는 무능함을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구노조는 지난달 10일 KISTI 앞에서 ‘자회사 철회! 직접고용 쟁취!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파업투쟁 출정식’을 시작으로 28일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이 간담회를 열기까지 약 3주간 파업을 진행한 바 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