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디 머큐리, 15억명 시선쯤은 아무렇지도 않은 태도

프레디 머큐리

프레디 머큐리가 화제다.

그가 무대 한켠 피아노 앞에 앉아 '보헤미안 랩소디'의 첫 소절을 타건하는 순간. 전 세계 15억명의 시선이 한곳으로 쏠렸다.

프레디 머큐리. 얼굴엔 그 엄청난 숫자의 눈길쯤은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가벼운 미소가 스친다.

"Mama, just killed a man"(엄마, 방금 사람을 죽였어요). 노랫말은 살인을 자백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환호한다.(여기서 맨(man)을 사람이 아니라 남성으로 해석해 내 안에 있는 남성성을 죽였다는 뜻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프레디는 타인의 시선이 주는 무게감은 아랑곳하지 않고 뜨거워진 스타디움의 허공에 독백의 메시지를 날려 보낸다.

그의 처연한 메시지가 현장에 있던 7만2천명을 포함해 15억명에게 고스란히 배분되는 순간, 웸블리 스타디움(Wembley Stadium)이라는 공간은 역사가 됐다.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는 1985년 7월 13일 저녁 영국 런던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라이브 에이드'(Live Aid)의 퀸 공연 부분을 재연해 영화 마지막에 20분 넘게 할애했다. 물론 영화 속 7만2천명의 청중 모습은 첨단 과학의 산물이다.

현대 영화에서 공간은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인물과 사건을 응축하는 존재다. 자연히 이 영화에서 라이브 에이드 무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라이브 에이드 공연을 계기로 퀸이 제2의 전성기를 맞은 것은 부차적이다. 피부색이 다른 성 소수자로서 프레디 머큐리가 겪은 차별을 전 세계인 앞에서 고발하고 응징하듯 프레디의 절규는 퀸의 사운드와 함께 폭발했다.

퀸이 그 공간을 점유한 지 18년 만이자 프레디 머큐리가 팬들의 곁을 떠난 지 12년만인 2003년 퀸을 퀸 답게 만든 웸블리 스타디움도 지구상에서 사라졌다.

1923년에 지어진 스타디움은 80년 만에 노후화로 철거의 운명을 맞았다. 지금 같은 장소에 있는 웸블리 스타디움은 다시 지어져 2007년 재개장한 것이다.

프레디 머큐리의 절규가 메아리쳤던 옛 웸블리 스타디움은 원래 1924∼1925년 대영제국 박람회장이었다. 이후 철거하지 않고 보존되면서 전 세계 스포츠와 라이브 음악 공연의 심장이 됐다.

매년 영국 FA컵 결승이 이곳에서 열렸고, 유러피안컵 결승 5차례, 1948년 하계올림픽, 1966년 월드컵 결승, 1996년 유럽축구선수권 결승, 1992년과 1995년엔 럭비리그월드컵 본선이 치러졌다.

브라질의 '축구 황제' 펠레는 "웸블리야말로 축구의 성지이자, 수도이자 심장"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음악 공연장으로도 사용된 건 1972년부터다. 마이클 잭슨은 15차례나 웸블리 무대에 올랐는데 합쳐서 110만장의 티켓이 팔렸다.

롤링 스톤스가 12차례, 마돈나 9차례, 엘튼 존은 7차례 공연했다. 셀린 디온, 티나 터너, 건스 앤 로지스, 데이비드 보위, 핑크 플로이드, 비지스, 이글스, 제네시스, U2, 블루스 스프링스틴, 본 조비, 클리프 리차드 등 대스타들이 무대에 섰다.

웸블리 무대에 선다는 자체만으로도 세계적인 스타임을 입증하는 것이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