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마지막 공주 덕온공주, 덕혜옹주와 차이점은? '공주와 옹주의 차이는?'

조선 마지막 공주 덕온공주, 화제가 되는 이유는?

 조선 마지막 공주 덕온공주가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덕혜옹주와의 차이점이 눈길을 끈다.

덕온공주는 조선 제23대 왕 순조의 셋째 딸이다. 16세에 남녕위 윤의선과 결혼하였다가 23세에 죽었다. 묘소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장위동에 있다. 덕온공주가 입었던 당의·의복·유물이 각각 국가민속문화재 제1호·제211호·제212호로 지정되어 있다.

덕혜옹주는 1912년 고종의 고명딸로 태어났다. 1925년 일본으로 끌려가 쓰시마섬 도주의 후예인 다케유키와 강제 결혼하였다. 조발성치매증을 앓았는데 결혼 후 병세가 더욱 악화되었다. 이혼, 딸의 죽음 등 비극을 겪었으며 1962년 귀국해서도 순탄치 않은 생활 끝에 세상을 떠났다.

역사의 격랑 속을 살아간 조선의 마지막 옹주 덕혜옹주와 조선 마지막 공주 덕온공주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자.

우선 공주와 옹주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조선의 왕들은 본부인인 왕비(대한제국시대에는 왕후)와 다른 부인들인 후궁들(첩)을 두었다.

따라서 아들의 경우 왕비에게서 태어나면 대군, 후궁에게서 태어나면 군 이라고 불렀으며,  딸의 경우 왕비에게서 태어나면 공주, 후궁에게서 태어나면 옹주라고 불렀다.

즉 조선의 마지막 공주는 덕온공주이고 조선의 마지막 옹주는 덕혜옹주인것이다.

계급사회였던 조선시대에서는 출신에 따라 계급이 정해져 덕혜옹주가 왕실의 핏줄이지만 정식적으론 덕온공주가 마지막 공주인게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