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채용] 친절한 추쌤의 “공기업 면접 성공전략”

대전면접학원 대전기업체면접 친절한추쌤의 면접스피치 학원장 추미영.

 

“NCS 기반 성공적 공기업 면접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원 업무와 연관된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경험 탐색이 필요”

 

채용 절차와 최종 합격에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면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면접은 지원자와의 대면을 통해 인성을 비롯한 지원자의 다양한 면모를 파악함으로 해서 채용 기관과의 적합성을 판가름하게 됩니다.

 

오늘은 공기업 면접 관련에 대한 tip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공기업 면접의 가장 큰 변화의 첫째는 NCS기반 실무형 면접의 진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용이 NCS는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구체적 개념화를 통해 직업현장에 적합한 인적 자원이 되도록 표준화시킨 기준을 의미합니다. 특히 공공기관, 공기업의 경우는 필수로 NCS 필기 과정을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면접 또한 마찬가지로 공기업에서는 NCS를 기반으로 하여 면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스펙이나 학벌 위주의 평가에서 지원자 개개인의 업무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제도로 변화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NCS 기반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본인의 강점과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위주의 탐색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면접 전 제출되는 자기소개서나 지원서 제시 항목을 구성할 때부터 면접의 준비로 볼 수 있는데, 처음 시작부터 면접의 질문을 받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지원자가 응시한 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 예시를 참고하신다면 NCS 기반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것입니다.

 

예시 1. 2018년 한국철도공사 자기소개서 지시 항목

1. 직장으로 한국철도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2.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3.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를 언급(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4.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주십시오.

 

예시 2. 2018년 한국전력공사 자기소개서 지시 항목

1. 배전담당(갑)의 수행업무와 관련하여 귀하가 받은 학교교육 또는 직업교육 내용을 기술 하고 현업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한 생각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2. 현재까지 살아오면서 난관을 극복하여 가장 큰 성과를 이루어 낸 경험과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본인의 노력, 그 과정을 겪으며 느낀 바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3. 본인이 경험한 가장 힘들었던 인간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관계를 극복하기 위한 과정과 그 인간관계의 현재 상황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4. 귀하가 앞으로 입사하여 접하게 될 한전 고객과의 관계에서 배전담당(갑) 직원으로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세는 무엇인지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경험이나 가치관을 중심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예시처럼 NCS 기반 면접에서는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작업 기초능력을 지원자의 과거 경험을 토대로 평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경험에서 얻어진 관련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경험의 기술을 바탕으로 면접의 첫 단추를 꿴다면 NCS 기반 성공적 공기업 면접을 위한 성공적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친절한 추쌤이 전략적 준비를 통한 면접에서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