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컨버전스 포스터 이미지. 과기정통부 제공

국내에서 발간되고 있는 나노분야 학술지인 나노 컨버전스를 통해 국내 우수 연구 성과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기회가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나노 컨버전스가 과학기술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인용 색인 데이터베이스인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에 등재됐다고 17일 밝혔다.

나노 컨버전스는 나노분야 해외 학술지에 대한 국내 과학계의 의존도 해소 등을 위해 2014년부터 국내에서 발간되고 있는 국제학술지다.

SCIE는 자연과학기술 분야의 약 1만 3000종의 학술지를 150여 개 분야로 나눠 논문 및 학술지의 정보 등을 제공하는 세계 최고수준의 데이터베이스다. 매년 신규 전세계 2000여 종의 학술지 중 심사를 거쳐 10%만이 등재된다.

그러나 나노기술분야는 다른 분야에 비해 SCIE 논문 성과가 뛰어난 분야로 그동안 연구자들이 SCI(E)급 연구성과를 발표하기 위해선 일정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해외 학술지를 이용해야 했다.

나노 컨버전스는 최신 연구동향을 국내외 과학자와 연구자 및 일반인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오픈 엑세스 학술지여서 별도의 게재 및 열람비용 없이도 연구 성과를 발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내 연구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국내외에 공신력이 있는 우수 연구 성과를 공유·확산시킬 수 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