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평가 비해 낮은 3등급 … "2등급 이상으로 격상해야"

유관순 열사 표준영정. 충남도 제공
17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시장·군수들이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 상향 결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와 도내 15개 시·군이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상훈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1919년 3·1독립만세운동의 상징 유관순 열사의 서훈을 2등급(대통령장) 이상으로 한 단계 격상해야 한다는 게 핵심인데 지난해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 중심으로 추진된 청와대 국민청원은 30일 간 동의인원 3만 1255명에 그치며 불발된 바 있다.

양승조 지사와 시장·군수들은 1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제6회 지방정부 회의를 열고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 상향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은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을 공적에 맞게 상향 조정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유관순 열사는 1962년 독립운동가를 대상으로 한 5개 등급의 서훈 가운데 3등급인 ‘건국훈장독립장’을 받았으나 3·1독립만세운동의 상징적 인물로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존경과 추앙을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서훈을 격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행 상훈법에는 확정·취소 조항만 있을 뿐 서훈 등급을 조정하는 조항이 없으므로 상훈법 개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촉구의 목소리도 담았다.

독립유공자 서훈은 1등급 대한민국장(김구, 이승만, 안창호 등 30명), 2등급 대통령장(이동녕, 신채호, 이범석 등 93명), 3등급 독립장(유관순 열사 등 823명), 4등급 애국장(4275명), 5등급 애족장(5602명)으로 이뤄져 있다.

도는 이날 채택된 결의문을 대통령, 국회의장, 국무총리, 국회 원내대표실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양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훈·포장은 공적에 대한 사회적 평가에 부합해 주어졌을 때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는데 유관순 열사의 서훈은 사회적 평가, 민족사적 의미, 형평성 등을 고려할 때 현저히 낮게 평가된 것”이라며 “3·1운동이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과 평화, 민주와 인권의 가치를 드높인 선언이었다는 점에서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을 국민적 인식과 역사의 평가에 맞게 격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