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피부란 주제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세계 178개국 환경성과지수 중 대기오염 부분에서 우리나라는 166위를 기록했다. 특히 미세먼지 부분은 171위로 각종 호흡기질환과 함께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피부질환에 노출이 되고 있는 상태다. 

물론 시중에 미세먼지클렌징 제품들이 있어 오염된 피부를 깨끗이 만들어 주는 것에 도움을 줄 수는 있다. 하지만 오염된 환경 탓에 오히려 몸에 두드러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 극심한 몸 가려움증을 호소하기도 해 결국 신체 이곳저곳에 생채기를 남기게 된다. 이때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 섭취 등 전반적인 피부 관리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요즘처럼 미세먼지를 동반한 날씨와 기온이 낮은 겨울은 피부가 쉽게 건조해져 피부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전반적인 수분 공급이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보습 크림을 많이 바르지만 다양한 이너뷰티 제품을 통해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콜라겐 성분은 피부 진피층을 구성하는 요소로 분자 크기가 크기 때문에 저분자 콜라겐의 형태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이와 같은 먹는 콜라겐 효과를 못 느끼는 사람들은 피부 장벽의 상태가 좋지 않을 수도 있다.

피부 장벽은 피부 가장 바깥에 있는 각질층을 의미한다. 피부 표피에 쌓이는 오염 물질의 피부 속 침투를 방해하고 피부 진피층에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피부장벽은 50% 이상 세라마이드 성분으로 구성돼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평소 미세먼지와 각종 환경오염으로 인해 얼굴 트러블이 자주 생기는 사람들은 먼저 피부 장벽을 강화해 외부 오염의 침투를 막는 것이 좋다. 

다만, 세라마이드 성분을 피부에 잘 흡수하기 위해서는 먹는 세라마이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신체 모든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흡수율도 좋기 때문에 피부 좋아지는 습관으로 꾸준한 섭취가 권장된다.

세라마이드를 함유한 많은 원료 중에서 곤약감자가 집중을 받고 있다. 곤약감자에 글루코실 세라마이드 성분이 많이 함유돼 섭취 시 피부 장벽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곤약감자에서 유효 성분을 추출한 곤약감자 추출물을 가지고 실제 인체시험을 진행했다. 일본에서 진행한 이 실험은 피험자 83명을 대상으로 12주간 곤약감자 추출물을 섭취시켰다. 그 결과 볼, 팔꿈치 등의 피부 표피 수분 손실량(TEWL)이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감소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피부부스럼 알러지가 있는 피험자의 통증도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위의 인체적용시험 연구 내용은 세계적인 학술지 ‘Pediatr Dermatol’에 등재됐다. 또한 일본에선 특정 보건용 식품으로 인정됨에 따라 곤약감자 세라마이드의 효능을 다시 한번 엿볼 수 있었다. 한편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곤약감자 세라마이드가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의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곤약감자 세라마이드는 식물 유래 성분으로 안전성 부분에서도 이와 같이 검증되었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를 할 수 있다. 다만 곤약감자 자체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음식으로 유효 성분을 흡수하기보다 안전성이 입증된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곤약감자 세라마이드와 더불어 섭취하면 좋은 성분은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콜라겐 등이 있다. 이런 성분들은 피부 표피층이 아닌 깊은 피부층인 진피층의 활성화를 도와 피부 속 당김과 같은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엘라스틴은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히알루론산과 콜라겐 같은 진피층 성분을 그물처럼 촘촘히 연결해주어 피부탄력관리에 도움이 된다. 가다랑어 엘라스틴 펩타이드 등의 형태로 섭취하면 더욱 효능을 발휘할 수 있기에 앞서 언급한 곤약감자 세라마이드와 함께 섭취해 피부 표피층 관리와 진피층 관리를 동시에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몸이 가려운 이유는 미세먼지로 인해 피부 장벽과 피부 내부의 건강상태가 무너져 발생할 수 있다. 제일 좋은 것은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한 공기를 완벽 차단하는 것이지만 외출 시 얼굴과 같은 부위는 노출되기 쉽다. 마스크로 가려도 노출되는 얼굴에 두드러기가 날 수도 있어 피부 장벽을 우선 튼튼히 재정비하는 것이 좋다. 이때 꾸준히 곤약감자 세라마이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은 피부 장벽을 강화해 적절한 피부좋아지는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진피층에 도움되는 히알루론산, 콜라겐, 엘라스틴과 같은 성분을 같이 섭취해 이중으로 피부관리에 힘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