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국내서 첫선 ··· 국제 표준 노린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5~18일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하고 무선 충전기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다.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근거리, 중거리에서 모두 무선 충전이 가능한 저주파 안테나 기반 기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고, 전기차 무선충전의 국제표준화를 향한 포부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경기도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열고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을 처음 선보였다.

  무선충전 기술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빼놓을 수 없는 핵심 기술이다. 무선충전이 상용화하면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인 장시간 충전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이다.
  현대차가 이번에 공개한 기술은 '저주파(Low Frequency·LF)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 정렬 기술'이다. 이 기술은 무선충전 시설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와 틀어짐 정도를 판별해 차량이 무선충전에 보다 최적화된 위치에 주차되도록 도와준다. 경쟁 업체가 보유한 기술에 비해 위치 판별이 가능한 영역이 넓다는 게 가장 큰 강점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타사 기술은 근거리(0∼0.5m) 또는 중거리(0.5∼5m)에서만 정렬할 수 있지만, 현대차가 보유한 기술은 근·중거리(0∼5m) 모두 적용할 수 있어 범위가 넓은 편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존 스마트키 시스템에 적용되는 저주파 안테나를 변형해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도 저렴하다"며 "국제 표준기술로 인정받아 특허권이 등록될 경우 수익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는 지난 2017년 69만대에서 올해는 142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무선충전 기술 분야는 아직 국제표준안이 없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국가, 업체별로 서로 다른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표준화를 위해 뛰고 있다. 2017년부터 ISO는 물론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등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관련 국제표준 제정을 관장하는 국제기관에 100여 건에 이르는 의견서와 기술기고를 제안해 왔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기차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현대차는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고 고객들이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