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 확산 비상 ··· 안산서 영유아 5명 홍역 확진

바이러스 CG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대구에 이어 경기 안산에서도 영유아 5명이 홍역 확진을 받음에 따라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경기도는 18일 안산시에서 0∼4세 영유아 5명이 홍역에 걸린 것으로 확진됨에 따라 긴급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환자와 접촉자 등에 대한 역학조사와 감염 경로 파악에 나섰다.
  지난 한 해 9명 발생했던 경기도 내 홍역 환자가 올해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았는데 6명이 발생하면서 보건당국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확진 환자는 어린이집 2곳에 다니는 어린이들이다.
  이들 중 일부는 앞서 지난 11일 시흥에서 홍역 확진자로 확인된 생후 8개월 된 영아와 접촉한 이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 관계자는 "홍역 의심증상의 하나인 발진 발생 전과 후 4일씩 모두 8일을 전염 기간으로 보는데 이 기간 이전에 접촉한 것으로 확인돼 감염 경로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안산지역 의심증상자 7명에 대해서는 검사를 의뢰하고 집중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입원 환자는 격리 조치하고 선별진료소를 설치 운영하는 등 확산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홍역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 면역력을 갖추지 못한 접촉자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도는 의심증상자가 추가로 발생하면 어린이집 등원 중지 등의 조처를 하는 등 앞으로 6주 동안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발진성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된다.
  감염되면 초기에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함께 온몸에 발진이 일어난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