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기술연구원 지재권 등록 추이

한국조폐공사가 출원한 지식재산권(지재권)이 1000건을 넘어섰다.

공사는 지난 18일 산하 기술연구원의 지식재산권 출원 건수가 지난해말 현재 1017건으로 1000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공사 기술연구원은 지난 한해에만 ‘친환경 종이빨대 제작에 적합한 용지 및 그 제조 방법’, ‘블록체인 기반키의 저장 및 복원 방법과 이를 이용한 사용자 단말’ 등 특허 34건, 디자인 35건, 컴퓨터 프로그램 16건, 상표 11건 등 총 96건의 지재권을 출원했다.

등록이 완료된 지재권 건수는 지난해 82건으로 전체 등록건수는 지난해말 현재 761건에 달했으며 유효기간이 만료된 지재권을 제외한 권리보유 지재권은 597건으로 늘었다.

공사 기술연구원이 보유한 지재권은 크게 특수물질, 특수인쇄기법, 제지 및 펄프 기술, ID/IT(신분증/정보) 기술 분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 프린터나 복사기로는 재현할 수 없는 특수 물질과 잉크, 그리고 복사했을 때 원본에서는 보이지 않던 무늬가 나타나게 하는 등의 위변조 방지기술 연구 및 지재권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메달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특수압인기술 고도화, 은행권 제조기술 최적화 연구 역시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와 함께 4차 산업시대에 대응, 블록체인 핵심기술 등 모바일과 IoT(사물인터넷) 등에서 ‘진본(진품)’임을 인증할 수 있는 첨단 ID/IT 분야 기술도 조폐공사의 미래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해 추진하고 있는 연구 과제다.

정재인 기자 jji@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