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민간사업자 3차 공모 스타트
사업 여건 달라진 만큼 기대감 커

10여년 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대전역세권개발사업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민간사업자 3차 공모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 2차 때와 달리 대내외적인 조건이 모두 개선된 만큼 기대감이 어느때보다 높아졌기 때문이다.

20일 대전시와 코레일에 따르면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민간사업자 3차 공모가 지난달 18일 시작했다. 2007년부터 추진된 재정비촉진지구 중 하나인 대전역복합구역은 3개 구역으로 나눠 개발되는데 1구역은 재건축사업, 2구역은 민자개발과 BRT 환승센터, 3구역은 대전역 증축사업이다. 이 중 핵심은 민자개발로 추진되는 2구역이다. 2구역 개발사업은 대전 동구 신안동 일원 코레일 소유 부지 2만 7740㎡를 포함한 대전역 인근 3만 2444㎡의 상업부지를 판매와 문화·업무시설 등이 복합된 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인데 사업비만 1조 4000여억 원에 이르는 대형 프로젝트다.

2008년 1차 공모와 2015년 2차 공모 모두 민간사업자가 나서지 않아 10여 년째 제자리 걸음이지만 이번 3차 공모에선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우선 민간사업자 참여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한 인근 상인과의 상생협력이 시의 끈질긴 노력 끝에 해결됐다. 지난해 7월 대전시·동구·중구 등 관련 지자체와 인근 전통시장·상점 등이 소속된 상인회는 대전역세권개발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기반시설도 대폭 개선됐다. 시는 2013년부터 대전역세권 재정비 촉진사업을 통해 ‘신안동 길 및 삼가로 확장(개설)공사’, ‘대전동광장길 조성 공사’ 등 기반시설을 확충했다. 고도제한이 풀리면서 43층 규모의 도룡동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를 훌쩍 뛰어넘는 새로운 랜드마크 건설도 가능해졌다. 개발 면적이 넓고 토지소유주도 많아 부지매입 부담이 크다는 지적에 따라 사업구역을 3곳으로 나누고 이중 대부분 철도공사 땅인 복합2구역을 우선 개발키로 했다. 준공업지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하고 고도제한도 기존 30m 이내에서 최대 300m로 대폭 완화해 최대 80층 규모의 건물도 들어설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현재 다수의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컨소시엄 형태로 사업 참여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8월 코레일이 개최한 대전역세권개발사업 설명회엔 계룡건설, 금성백조, 대방건설, 태영건설, 한화도시개발 등 건설사 5곳을 비롯해 신세계·롯데쇼핑, 해안건축, 유선엔지니어링, 삼우건축사무소, 어메이징월드, 한국수자원공사 등 20개 업체가 참석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