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일부점수 수정” 주장
조사나선 市 “감사 실시도 고려”
지역정치권 책임자 처벌 촉구도

지난해 12월 대전시티즌이 실시한 선수 선발 공개테스트 채점표 일부가 수정돼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제공

프로축구 대전시티즌이 프로 선수를 꿈꾸는 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개테스트 결과를 둘러싸고 점수 조작 의혹이 불거졌다.

구단을 관리 감독하는 대전시가 자체 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지역정가를 중심으로 책임자 엄벌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실시된 시티즌 선수선발 공개테스트 과정에서 사후에 점수가 조작됐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공개테스트에는 284명이 지원, 88명이 서류심사를 통과했고 실력테스트를 거쳐 15명이 최종 후보로 선발됐다.

그런데 이 과정에 대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88명을 대상으로 한 실력테스트 이후 15명을 뽑는 최종테스트에서 심사위원들이 모든 채점을 끝낸 뒤 어떤 이유에서인지 알 수 없으나 일부 선수의 점수를 수정했다”고 주장해 시티즌이 재차 이슈의 중심이 됐다.

특히 최종 선발된 15명 중엔 사후에 점수가 수정된 선수들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사실로 확인될 경우 선발 과정 공정성 문제가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일자 시는 즉각 구단 관계자들을 통한 경위 파악에 나섰는데 명확한 사실 관계 규명이 어려울 경우 감사를 실시하는 것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조사를 통해 테스트 이후 점수가 수정된 것은 맞지만 현재까지 그 배경을 확인하진 못한 상황”이라며 “더 정확한 조사를 위해 필요하다면 시 감사관실 감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시티즌을 둘러싸고 끊이지 않는 잡음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21일 성명을 내고 “시티즌이 그간 1부 리그 승격 좌절, 김호 사장 사퇴 논란, 이사와 감사 무더기 사퇴 등 연일 논란에 휩싸이며 시민의 외면을 자초했다”며 “선수선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사법기관에 고발조치 등 엄벌해 비리가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시티즌의 선수 선발과정 논란은 구단주인 허태정 시장 책임이 크다”며 “허 시장은 즉각 시민에게 진실을 밝히고 사과해야 하며 책임자 처벌은 물론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연이은 문제에 시티즌이 쇄신방안을 내놓았지만 그마저도 생색내기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구단주인 허 시장이 나서야 한다”며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과정과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