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가 21일 실·국·원장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1일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수명 연장을 위한 성능개선사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 중회의실에서 실·국·원장 회의를 주재하면서 “전국 석탄화력발전소 61기 가운데 30기가 충남에 있고 사용기간 30년이 넘은 보령 1, 2호기와 20년이 넘어 노후화된 발전소 10기가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는 매우 심각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양 지사는 “발전사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노후화된 발전소 10기에 대한 성능개선사업을 통해 수명연장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통상 30년인 설계수명을 40년으로 가정하고 정부계획상 가동률인 60%를 초과해 80%를 전제로 한 예비타당성 조사결과는 도저히 신뢰할 수 없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도 정면 배치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의 이론적 근거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하고 발전소 가동률 조정으로 오염물질 배출총량을 대폭 감축할 경우 배출허용기준에 예외를 인정하는 조례 정비 등 합리적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사용기간 30년이 넘은 2기 조기 폐쇄, 사용기간 20년이 넘은 10기의 수명 연장을 위한 성능개선사업을 중단하는 내용이 국가계획인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또 지난 14일 천안 라마다 앙코르 호텔에서 발생한 화재를 언급하면서 “도민 생명과 안전에 관한 지방정부의 책임은 무한하다는 점에서 도민안전보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충남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도민이 가입대상으로 개인별 신청 없이 시·군에서 일괄가입해 모든 도민이 전국 어디서 사고를 당해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양 지사는 이밖에도 “산업자원부가 지난해 12월 수도권 공장총량제 변경을 추진한다는 발표를 했다”며 “수도권 대규모 공장 신설을 위한 특별물량 변경은 지역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것이니 만큼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