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고령화 맞물려 보행자 교통사고 늘어
제한속도 낮춰야 사고 가능성 줄일 수 있어

전국적으로 보행자 교통사고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인 가운데 대전·충남지역은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되레 증가해 어느 지역보다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대전이 보행자 사고 감소를 위해 제한속도 하향조정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만큼 충남지역에도 특단의 교통안전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경찰청의 지난해 교통사고 통계자료에 따르면 전국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해 대비 11.5% 감소한 1482명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대전은 4.5% 증가한 56명, 충남은 14.9% 증가한 123명으로 확인됐다.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국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도 대전·충남지역은 오히려 증가한 셈이다.

전문가들은 대전·충남지역의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선 부산시 등 다른 광역자치단체에서 도입하고 있는 ‘안전속도 5030’정책을 자동차 전용도로를 제외한 모든 일반도로에 전면 적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안전속도 5030’은 우리나라 대부분 도로의 제한속도가 60~70km인 현실에서 도심 지역 제한속도를 50km 이하로 줄이고 특히 보행안전 강화가 필요한 이면도로 등은 30km 이하로 적용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정책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한 인체모형 충돌실험 결과에 따르면 보행자 충돌 시 차량 속도가 60km에서 50km로 감소할 때 중상 가능성은 73%로 약 20% 감소하며 30km로 감소할 때 중상 가능성은 15%로 약 77%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전충남본부 관계자는 “대전 관내에서 실증조사를 한 결과 같은 구간을 각각 시속 60km와 시속 50km로 주행한 경우 소요시간 차이는 평균 3분(전체 주행시간의 10%)으로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대전에서 올해 도심 주요 간선도로를 대상으로 제한속도 하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데 이어 충남 관내 교통량이 많고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천안, 아산 등에서도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적극 추진해 보행자 사망자를 획기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신성룡 기자 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