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날 갈등 고조, 23일부터 비공식
상생방안 합의안 도출 난항 예상

22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 출범식'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왼쪽부터),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권수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회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연합회 회장, 전현희 택시-카풀 TF위원장,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 구수영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중재 하에 택시·카풀 등이 모두 참여하는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장고 끝에 22일 출범했다. 다만 출범 첫날부터 논의 석상에 이해당사자들이 생존권 보장과 공유경제 서비스 도입을 놓고 극심한 의견 차를 보이고 있어 상생을 위한 최종 ‘대타협’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본보 1월 21일자 6면 보도>전환점 맞은 카카오카풀 갈등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택시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 출범식이 열렸다. 지난해 12월 28일 사회적대타협기구 최조 발족 논의가 미뤄진 뒤 25일 만이다.

출범식에는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소속 위원들, 택시 4개 단체(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 및 택시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택시업계의 월급제 도입 및 공유경제 활성화 등 상생 방안을 논의했지만 양측의 입장차만 확인한 후 비공개로 전환됐고 비공개 회의 10여분 만에 종료됐다.

택시업계는 택시업계에 대한 정부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전에 카풀 운영 문제와 안타깝게 숨진 택시기사들에 대해 먼저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 택시업계는 “택시기사 2명이 사망했지만 국토부 장관의 입장 표명이 없다”며 “갑자기 복지나 기사 월급 문제가 부각되는 건 물타기”라고 말했다.

전현희 택시·카풀 TF 위원장은 첫 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택시업계는 지속적으로 카풀의 전면백지화 내지는 최소한 시간대를 특정해서 운행해달라는 입장”이라며 “반면 카풀업계는 사실상 사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만큼 쉽지 않은 일이어서 이것이 가장 큰 갈등 요인”이라고 말했다.

대전 택시업계도 이번 사회적대타협기구 출범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대전법인택시조합 관계자는 “택시 기사들이 목숨을 끊는 비극적 사건이 연달아 벌어진 이후 3개월 만에 사회적대타협기구가 출범했다”며 “전국의 택시기사들이 억울하지 않도록 만족할 만한 최종 타협안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기대했다.

한편, 23일부터 진행되는 사회적대타협기구 회의는 전부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다.

신성룡 기자 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