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대전 방문해 주장
연동형 비례대표제 ‘손다방 캠페인’ 눈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2일 대전도시철도 시청역 출구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홍보를 위한 ‘손다방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최 일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대전을 찾아 목포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인 손혜원 의원과 김소연 폭로 사태의 중심에 있는 박범계 의원을 특검 수사 대상으로 지목했다. 

손 대표는 22일 대전 서구 둔산동의 한 카페에서 시당 주요 당직자들과 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손혜원 의원은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이 행사되면서 실세 인물이 된 정치인이다. 그런 손 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겠다, 얼마나 웃긴 얘기인가. 지금 우리나라 검찰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조사를 하는가. 지금 검찰은 문재인 정권의 하수인이다. 특검이 수사를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 이전에 청와대에서 사과를 해야 한다. 민정수석이 뭐하나. 손 의원은 대통령 부인의 절친으로, 이번 사건은 정권 실세의 문화재사업 투기”라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또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 폭로 사태와 관련, “손 의원 사태와 마찬가지다. 측근들이 연루된 불법 자금 요구 사건에 대해 검찰이 박범계 의원을 불기소 처분했는데 이 역시 권력의 눈치를 보는 검찰에 맡겨선 안 된다. 특검이나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기관에서 조사를 해야 한다. 박 의원도 정권의 실세 중 하나다. 이러한 부조리가 이제는 없어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 개인 차원이 아니라 우리나라 권력구조가 전체적으로 청와대, 친문세력에 집중돼 있다. 그 사람들은 어떤 잘못을 저질러도 그냥 피해 나간다. 박범계 의원과 김소연 시의원 사건에 대해 제대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손 대표는 이날 대전도시철도 시청역 출구에서 ‘국회를 바꾸는 황금 레시피’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홍보를 위한 ‘손다방 캠페인’을 펼치며 “민주당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대전에선 55%를 득표하고도 시의회 22석 중 21석 95%를 차지하고 있다. 잘못된 선거제도 때문에 민심이 크게 왜곡되는 이런 현상이 벌어진다. 국민의 뜻이 반영되는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대표는 “민주주의 제도를 바꿔서 민주주의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자. 이제는 청와대에서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는 정치가 아니라, 국민의 뜻을 받들어 의회가 합리적인 민주주의를 하고, 내각과 장관들이 소신있게 일하는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것이 선거제도 개혁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라고 역설했다.

손다방 캠페인 후 유성구 전민동 KT 대덕2연구센터에서 대전·세종 청년창업사관학교 교육생들과 대화를 나눈 손 대표는 24일에는 충북 청주에서 손다방 캠페인을 이어간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