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상승폭 감당 어려운 현실
직원 감축은 벌써, 대출도 최대치
中企 절반 ‘설 자금상황 곤란’ 호소

지역 중소기업들이 최저임금 인상 발(發) 경영악화에 휘청거리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인건비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업종을 바꾸거나 직원 감축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 유성구 소재 제조업체 A 사는 20여 명의 직원이 있는 중소기업이다. 그런데 A사 대표 송 모(43) 씨는 최근 전국 산업전시회 등을 다니며 업종 전환을 계획 중이라고 한다. 송 씨는 현재 인건비만 연간 1억 3000만 원 가량 나가는데 만약 정부가 내년 시급을 더 올리기라도 하면 회사 경영이 어려워진다는 판단이 들었다고 했다. 그는 “임금 인상이 추가로 이뤄지면 정부가 세제 혜택 등 지원을 해준다 하더라도 상승폭을 감당하기 어려워질 것이란 생각이 들어 업종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며 “경기가 좋아서 매출이 늘 것이란 보장이 없기 때문에 손실이 더 커지기 전에 직원 감축을 단행하거나 다른 차선책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하소연했다.

대전 소재의 중소제조업체들은 인건비가 높은 분야여서 최저임금으로 인한 위기감이 높다. 대전 대덕구 소재 B 중소제조업체 관계자 이 모(47) 씨는 “전반적으로 제조업 전체의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차별성이 있는 일부 업체 말고는 인건비 상승을 감당하기 힘들 정도다”라며 “사람을 적게 쓰는 업종으로 전환하거나 상대적으로 임금이 저렴한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로 공장을 이전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안다. 결국 지역 기업의 약화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라고 본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운 기업은 대출을 이미 받을 만큼 받은 상태여서 더욱 힘들다고 한다. 또 다른 대전 지역 C 중소기업 대표는 “고(高)금리의 대출은 경영을 더 악화시키는 일이라 더 이상의 대출은 곤란하다”며 “정부가 경제적으로 부실한 업체를 위해 은행 자금을 풀 수도 있지만 대출이 이미 있거나 대출 이후의 적자를 메울 수 없다면 부도의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실제 지역 중소기업 절반은 설 자금사정이 곤란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남지역의 97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중소기업 설 자금 수요조사’ 결과 기업 52.5%의 자금사정이 ‘곤란’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금사정 곤란 원인으로는 ‘인건비 상승(51%)’이 가장 많았고, ‘판매부진(43.1%)’, ‘원부자재 가격상승(37.3%)’, ‘금융기관 이용곤란(19.6%)’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상여금 지급과 관련해서 ‘지급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업체는 52.5%이며 ‘지급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업체는 32.0%, ‘결정 못함’으로 응답한 업체는 15.5%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와 비교해 ‘곤란’, ‘매우 곤란’하다는 비율이 각각 6.8%p, 5.9%p 상승해 다수의 기업들이 경영에 적신호가 켜진 것으로 분석된다.

송승기 기자 ss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