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년 3.5배, 성묘·입산자 관리 강화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산불이 예년에 비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정부가 산불예방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산림청은 전국적으로 건조주의보가 51일째 발령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설 연휴 동안 산불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내달 2~6일 ‘산불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한다.

올 들어 지난 27일까지 발생한 산불은 83건으로 예년 같은 기간에 비해 3.5배나 증가했고 피해면적도 지난 1일 발생한 양양산불로 인해 예년보다 1.8배나 증가한 43㏊에 달한다. 특히 이번 연휴 기간 중 눈, 비 예보가 없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전망으로 전국에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진 상태다.

최근 10년간 설 연휴에 산불은 총 70건이 발생했으며 이 중 명절 다음날이 36%로 가장 많았다. 원인으로는 소각산불이 19건, 성묘객 실화와 입산자 실화가 각각 17건으로 전체의 76%를 차지했다. 올해와 비슷한 기상을 보인 지난해에는 설 전후 3일간 29건의 산불이 일어나 산림 14㏊가 소실됐다. 최근 들어 겨울철 적설량이 감소하면서 경남·북과 경기·강원지역으로 겨울철 산불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중앙과 각 지역의 산불상황실은 24시간 상황관리와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감시원과 예방진화대 등 2만 2000명을 투입해 산불취약지역 감시활동과 소각행위 계도 단속에 나선다.

아울러 신속한 산불진화를 위해 산림헬기와 임차헬기 등 진화헬기 157대의 상시 출동태세를 유지하고 대형산불 위험이 높은 고성, 속초, 삼척 등 동해안에는 산림헬기를 전진배치해 초동대응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예방진화대 1만 명과 공중·특수진화대 400명은 상시 출동태세를 갖추고 야간산불 등 적극대응을 통해 산불확산을 방지한다. 또 소방부서와 협업해 신속한 상황전파 및 공조진화 등을 추진하고, 군 헬기와 병력을 동원하는 등 유관기관과 재난협력을 강화한다.

최수천 산림보호국장은 “전국적인 건조특보 발령으로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 성묘를 다녀오거나 산행 시 산불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며 “만일 산불을 발견할 경우 국번 없이 119나 산림 관서로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