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향토예술인 지원방안 연구 결과

대전 향토예술인 창작지원사업은 예술가들의 세대별 소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설계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전세종연구원 ‘대전 향토예술인 현황 및 지원방안 연구’에서 한상헌, 김창수 연구팀은 “지역 향토예술인들의 현황 파악 및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향토예술인 지원사업의 비판적 검토를 통해 보다 나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전지역 예술인들은 직업의 유무나 명성 등에 따라 경제생활에서도 여러 가지 스펙트럼을 나타내고 있어 이를 고려해 예술가들이 세대별로 소통할 수 있도록 강화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연구팀은 향토예술인 지원은 대전의 문화적 정체성과 지역학 연구의 토대마련과 그 궤를 같이하는 사업이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정책 방향이 사례 분석을 통한 연령대 재조정 등 지원대상 범위와 방법을 재검토하고, 지원의 편중 현상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계적 배분이 아니라 내용적 균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향토예술 아카이브 구축을 지원하는 정책의 필요성, 예술과 산업, 생활예술과 직업예술의 유기적 협력과 병진 체계 구축의 필요성도 제안했다.

특히 연구팀은 향토예술인에게 지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술인들의 창작물이 지역을 소재로 하거나 지역의 정체성에 부응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연구팀은 “오랜 세월 대전에서 예술 활동을 전개했고, 각자의 영역에서 창작과 후진양성 등의 활동을 하고 있는 향토예술가에게 창작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공적 지원은 대전의 문화정체성 찾기와 곧바로 이어지는 사업으로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며 향토예술인 지원사업은 대전의 문화정체성 확보 혹은 공감대 제고에 충실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단순히 개인에 대한 지원이 아니라 향토예술 활동을 하고 있는 원로와 신진 세력의 협력 속에서 이뤄질 때 정체성 확보 및 강화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연구팀은 “향토예술인 지원사업은 지역학 연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인적,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며 “대전과 세종, 충청을 아우르는 문화예술 관련 유무형의 자료 및 자산들을 축적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