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에 기대하는 이유?

광주형 일자리

광주형 일자리가 화제다. 지난해 12월 성사 문턱에서 무산된 현대자동차와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이 다시 본격화됐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현대차·노동계와 물밑 접촉을 하며 재협상을 본격화하고 있다.

28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16일 박병규 시 사회연대일자리특별보좌관 취임 이후 시와 현대차 간 실무자 협상이 진행 중이다.

이용섭 시장도 협상 진행 상황을 보고받으며 협상을 이끌고 있다.

양측은 접촉 빈도를 높이며 마지막 쟁점인 '임금·단체협상 유예' 조항에 대한 이견을 좁히고 있다.

시는 무산 당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현대차가 요구한 임단협 유예조항을 뺀 것은 이를 협상 테이블에서 배제한 것이 아니었다고 설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특보도 취임 당시 "현대차와의 합의는 '5년간 협상하지 않는다'는 게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큰 문제로 보이지 않는다"며 오해가 있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현대차가 일정 목표의 생산량이 달성될 때까지 임단협 협상을 유예하자고 한 만큼 생산량 달성 시기를 두고 다시 협상해 이견을 좁힐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지역 노동계에도 이 부분을 설명하고 다시 협상 테이블에 나오도록 설득할 계획이다.

이 시장은 23일 한국노총 광주전남본부 정기 대의원대회에 참석, 현대차와의 협상 상황을 설명하고 노동계가 협상에 나서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장은 노동계가 협상에 불참한 이후 지난해 10월 한국노총 체육대회를 직접 찾아 사업 성공에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고, 이 자리에서 한국노총이 화답하면서 대화가 재개되기도 했다.

시는 양측과 접촉을 강화해 신뢰를 회복하고 협상에 물꼬를 틀 계획이다.

시는 새해 들어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광주형 일자리 성공 의지를 다시금 강조함에 따라 시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재협상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해 12월 노동계가 반발하는 임단협 유예조항을 빼고 연봉(초봉) 주 44시간에 3천500만원, 생산 규모 연산 10만대 등의 수정안을 의결했다.

하지만 현대차가 초기 경영 안정을 위해서는 '35만대 달성까지 임단협 유예' 조항이 들어가야 한다며 거부해 협약식이 무산됐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광주형 일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