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 대응 전략 마련 위한 간담회

미세먼지 저감 위한 출연연 대응전략 간담회 모습. NST 제공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지난 31일 한국화학연구원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출연연구기관 공동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선 미세먼지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출연연의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각 기관의 연구 현황을 공유하고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간담회는 NST 국민생활연구지원센터의 ‘출연연별 역할과 책임 기반의 미세먼지 연구 추진 현황’ 발표로 시작됐다. 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배귀남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단장의 ‘미세먼지 문제로 본 출연연의 사회적 역할’을 주제로 한 발표에 이어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최현석 청정생산시스템 전략기획단장의 발표에선 ‘산업 부문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응 전략’을 공유했다. 마지막으로, 미세먼지의 발생‧유입 원인규명부터 측정, 제거‧저감, 집진‧포집 기술에 이르기까지 각 출연연에서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연구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자리에선 최근 미세먼지 고농도 일수가 증가로 인해 국민의 불안감이 큰 만큼 활용 가능한 기술을 총동원하고 기관 간 협력과 연계를 통해 공동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출연연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향후 NST는 ‘출연연 미세먼지 실무협의체’를 구성, 출연연 미세먼지 저감 대응전략 수립 및 공동연구기획, 전문가 Pool 구축 및 포럼 개최, 미세먼지 저감 기술 실증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