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채용 과정 공정성 문제제기 , 합격자 절반이 참여단체 출신 , 시, “의사결정기구 공정성 강화”

옛 충남도 관사촌을 활용한 ‘테미오래’가 4월 개관을 앞두고 있지만 위탁운영을 맡은 컨소시엄 참여 단체간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시의 조정·개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지자체 개입의 최소화가 원칙이지만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시의 적극적인 개입·조정과 공론화 등을 통한 중재 역할이 필요하다는 게 문화예술계의 중론이다.

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에 따르면 테미오래는 지난해 9월 수탁기관 선정심사위원회를 열어 민간단체연합체(컨소시엄)인 ㈔대전마을기업연합회를 수탁기관으로 선정했다. 칸소시엄은 대전마을기업연합회를 대표로 여행문화학교산책, 소제창작촌, 마을과복지연구소 등 3개 단체가 참여한다.

위탁 조직은 7인으로 촌장과 총괄디렉터, 팀장, 팀원, 학예사, 행정 2인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사업 기간은 3년으로 옛 충남도 도지사공관 및 관사 등 10개동으로 이뤄진 테미오래를 공간, 테마별 콘텐츠를 활용한 근현대사의 시민 힐링공간으로 탄생시킬 계획이다. 각 동은 도서관, 시민·작가 공방, 레지던스 및 청년 공유공간 등으로 조성한다. 총사업비는 부지매입비와 시설비, 운영비 등을 포함해 모두 120억 원이다.

문제는 지난해 12월 28일 임시 개소를 통해 테미오래가 첫 발을 내딛뎠지만 컨소시엄 민간단체 연합체에서 운영계획을 협의하면서 인사와 예산 문제 등을 놓고 갈등이 표출됐다. 공모를 통해 인사채용을 진행했다곤 하지만 일부 석연찮은 의문들이 도출되면서 갈등이 커지고 있다. 갈등의 시발점은 무엇보다 인사채용이다. 무보수 촌장을 제외한 총괄디렉터, 문화공동체팀장, 학예사, 팀원, 행정시설관리 등에 대한 인력 채용이 이뤄졌는데 한 단체의 직원이었던 인사 3명이 최종합격자로 이름을 올렸다. 또 촌장이 인력 채용과 맞물려 총괄디렉터로 채용 되면서 보수를 챙기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지역 문화단체 관계자는 “테미오래 운영 성격상 지역주민과의 연계가 매우 중요해서 촌장은 지역민이 아니면 이 분야 전문인으로 뽑을 것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촌장이 총괄디렉터가 되고 직원 공모를 해놓고 내부단체 직원을 뽑는 건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며 “위탁운영이라고 해도 공적자금이 투입된 곳인데 의사결정기구와 집행기구가 동일하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지적했다.

시는 이 같은 문제제기에 따라 앞으로 전문가와 운영위원, 주민 등이 포함된 위원회를 통해 공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달 23일과 29일 2차 운영위원회를 통해 만장일치로 단체들의 의견이 조정된 상태”라며 “소소한 문제가 남아있지만 공모 당시 연합체에서 제시한 계획대로 운영하겠다는 확답을 받았다. 사업에 대해 보완할 점은 임시회를 통해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