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도심 투기 의혹 휩싸인 이장우
민주당·바른미래당 공세…李측 “손혜원 물타기” 반박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이 투기 의혹과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이며 공식 사과와 의원직 사퇴까지 요구받았다. 이에 대해 이 의원 측은 “사실무근이다. 손혜원 사태를 물타기 하려는 의도”라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6일 논평을 통해 “부동산 투기 의혹과 명백한 이해충돌을 빚은 이장우 의원은 국민 앞에 사죄하라. 국민 혈세로 사익을 추구한 이 의원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그 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도리”라고 질타했다.

민주당은 “매일경제 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은 2017년 4월 부인 명의로 대전역 맞은편에 대지 217.2㎡, 지상 3층 규모의 상가를 11억 5000만 원에 매입했다. 당시 이 의원의 부인은 우리은행에서 매입가의 65%인 7억 5000만 원의 담보대출을 받았다”라며 “해당 지역은 이 의원이 열을 올린 중앙로 일대 개발 사업지구와 대전역 관광자원활성화 사업지구와 겹치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투기 의혹과 함께 이해충돌의 대표적 사례로 지적된다. 19대 대선 직전 부인 명의로 건물을 매입한 뒤부터 이 의원은 개발사업 예산 반영을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했다. 지난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 조정소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중앙로 개발 사업비 65억 원과 관광자원활성화사업 예산 15억 원을 확보했고, 이를 의정활동보고서에도 홍보했다”라고 꼬집했다.

민주당은 “이 의원은 이 같은 의혹과 논란에 대해 언론을 통해 ‘건물 매입과 예산 확보는 전혀 관계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는데, 손으로 하늘을 가릴 순 없다. 개발사업 예산 확보에 열을 올렸던 지역의 건물을 무리한 대출까지 받아가면서 매입한 것을 두고 과연 어떤 이가 ‘전혀 관계없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개발사업 진행과 그로 인한 부동산 가치 상승이란 흐름은 삼척동자도 알 수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의원이 상가를 매입한 시점부터 두 사업에 더 많은 예산 배정을 하도록 관계부처와 대전시에 종용해 왔다는 의혹도 언론에선 제기하고 있다. 권력을 남용해 자신의 배를 불리는 행위를 했다면 이는 부패방지법과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한 것이다. 또 공익을 위해 일해야 할 국회의원으로서 사익을 탐했다면 국민과 지역민의 대행자로서 신분과 자격을 잃은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향해 “이 의원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국민이 납득할 만한 처분에 나서고, 이 의원은 더 이상 숨거나 구차한 핑계로 국민을 농락해선 안 된다. 국민 혈세로 사익을 추구한 이 의원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그 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도리일 것”이라고 질타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이 사안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목포 투기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을 언급. “손 의원과 이 의원 모두 구도심 부동산을 매입한 후 구도심 개발에 따른 이익을 취하려는 행동을 한 것이 아닌가. 민주당과 한국당 양 기득권 당 의원들의 추태가 참으로 안타깝다”라고 했다.

이어 “손 의원 사건으로 나라가 시끄러운 지금 이 의원 사건으로 대전의 이미지 실추가 걱정스럽다”면서 “이 의원은 시민들에게 명명백백하게 사건의 진실을 알리고, 부동산 매입 자금도 세비를 받아 한 푼도 쓰지 않고 알뜰살뜰하게 모은 것인지, 아니면 다른 자금처가 있는지 밝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의 공세에 대해 이 의원 측은 “대전 동구 중동 77-22번지(중앙로 208) 상가 건물은 이 의원의 배우자와 딸이 바리스타 관련 학원을 창업할 생각으로 매입한 것으로, 딸은 대학을 졸업하고 학원에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재 특수대학원에서 외식경영학을 전공하고 있다. 배우자도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했다. 건물 용도는 1층이 점포·사무실이고, 2·3층은 학원이다. 투기 목적이 아니라 필요에 의한 매입”이라고 해명했다.

이해충돌 논란과 관련해선 “대전역 관광자원활성화 사업은 본 의원실과 일체의 협의 없이 대전시가 구상해 대상 지역을 확정한 후 예산 확보 과정에 도움을 요청했다”면서 “이 의원 소유 건물은 사업지구 반대편에 위치해 있어 이해충돌이라고 주장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