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겹치자
정진석·정우택 등 연기 주장

자유한국당이 2·27 전당대회 날짜가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겹치자 흥행 참패를 우려하며 고민에 빠진 가운데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과 당권 주자인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 상당) 등이 전대 연기를 주장하고 나섰다.

정진석 의원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2차 미북정상회담이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린다고 한다. 27일은 오래전 확정된 자유한국당의 전당대회 날이다. 왜 하필 그날일까.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전날 있었던 제1차 미북정상회담의 악몽이 되살아난다. 암튼 정상이 아닌 미북 두 정상 때문에 걱정”이라고 글을 게재했다.

정 의원은 이어 “한국당은 이번 전당대회가 온 국민의 뜨거운 관심 속에 치러지길 기대하고 있다. 미북정상회담과 같은 날 행사를 갖게 되면 한마디로 김이 샐 수밖에 없고 흥행은 저조할 것이다. 미북회담 결과를 보고 전당대회를 하는 편이 좀 더 심도 있는 우파의 정견을 국민에게 설명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라며 연기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른 해결책은 없어 보인다. 미북정상회담 일정이 한국당 일정 때문에 조정될 리는 없겠으니 한국당이 전대 일정을 일주일 정도 연기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이렇게라도 해서 우파 부활의 출발선이 될 이번 전대를 의미있는 축제로 만들어야 한다”라는 목소리를 냈다.

당 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정우택 의원도 “제1야당의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는 당원과 국민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 돼야 한다. 북미정상회담 뉴스에 묻혀선 안 된다. 관심과 참여도를 고려하면 일정 연기가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정 의원은 또 “27일 한반도의 안보 지형을 뒤흔들 큰 판이 베트남에서 벌어지는데, 미북 정상뿐만 아니라 중국 시진핑 주석의 참여까지 거론되고 있다. 그런데 정작 대한민국만 쏙 빠져 있다”라고 지적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께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 미북정상회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협의한 사실이 있는가? 작년 11월 G20 정상회의 때 잠시 본 이후 전화 통화라도 한 적이 있는가? 만일 협의 사실이 없다면 지금이라도 공허한 ‘한반도 운전자론’만 되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생존권이 달린 ‘북핵 완전 폐기’를 핵심 목표로 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 미국에 대해 ‘북한 체제 보장’을 약속해야 한다는 주문만 늘어놓는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란 사실을 망각해선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