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및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뜻 모아

충청권 4개 시·도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와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공동으로 촉구하고 나섰다.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충남도가 사활을 걸고 있는 두 현안이 강한 추동력을 갖게 된 것이다.

양승조 충남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는 7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를 위한 충청권 공동선언문’ 및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 추가 지정 충청권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4개 시·도는 공동선언문에서 “석탄화력발전은 그간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해 왔으나 그로 인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은 국민에 큰 고통과 불안을 안겨주고 있다. 지속적인 환경오염은 우리 삶의 공간마저 위협하고 더 큰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고 있다”라고 지적하고,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와 친환경 연료 전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수명 연장 성능개선사업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또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와 분산·분권형 전원 확대 ▲시민 참여형 에너지 산업과 에너지 문화 형성에 노력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국내 석탄화력발전소 61기 중 절반에 달하는 30기가 몰려 있는 충남은 2015년 기준으로 전국 온실가스 배출량의 25%,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13%를 차지하고 있다.

4개 시·도는 혁신도시 추가 지정 건의문을 통해서는 “2004년 참여정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충청권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지에서 충남과 대전을 제외한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을 발표·추진해 왔다. 이는 지역간 불균형 해소를 통한 국가 균형발전의 근본 취지를 충실히 반영하지 못할 뿐 아니라 문재인정부의 혁신도시 중심 지역 성장거점 육성 정책도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4개 시·도는 이 같은 인식을 함께하면서 “전국 10개 혁신도시가 실질적인 지역 성장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주여건 개선 등 혁신도시 발전 정책을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전 지역이 골고루 잘 사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을 제외한 각 시·도에 1곳 이상의 혁신도시를 지정해 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다. 또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 지역 특성과 공공기관의 특수성을 감안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 이전을 시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충남도는 2012년 세종시가 특별자치시로 분리 출범하면서 인구 9만 6000명, 면적 399.6㎢, 지역총생산 1조 7994억 원 감소 등 경제·재정적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