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아동수당 동의 못해" ... 제2의 무상급식 사태 될까?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아동수당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오 전 시장은 과거 무상급식에 반대했다가 주민투표 결과 시장직에서 물러난 전례가 있어 이번 '아동수당 반대'가 제2의 무상급식 사태로 비화될 지 주목된다.

  오 전 시장은 7일 서울 영등포 한국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자리에서 오 전 시장은 여러 현안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는데 아동수당에 대한 입장이 특히 눈길을 끌었다.
  오 전 시장은 아동수당을 포함한 보편적 복지에 대해 "모든 형태의 현금살포형 복지, 소득계층과 무관하게 똑같은 액수를 현금으로 나눠주는 복지는 최소화해야 한다"며 "상위 10%까지 같은 액수의 아동수당을 나눠주는 데 동의할 수 없다. (문재인정부는) 망국적인 인기 영합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보편적 복지에 비판적 태도를 취해온 자유한국당의 입장에 비춰볼 때 별다를 것 없는 주장이지만 아동수당을 콕 찍어 비판한 것은 이색적이다. 
  앞서 오 전 시장은 지난해 12월 자유한국당 복당 직후 "아동수당 지급을 하는데 상위 10%를 제외한 90%를 선별하는 비용으로 1000억 원이 드는 것은 너무나 비효율적"이라며 "지급대상 선별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대표 선거 과정에서 아동수당 반대 이슈가 부각될 경우 오 전 시장으로서는 상대 후보의 공격 등으로 과거 무상급식 사태의 악몽이 떠오를 상황이어서 이같은 우려가 현실이 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