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화해 평화시대 역행 주장 ,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가 지난 8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의 전면 재협상을 촉구하고 있다. 6·15 대전본부 제공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가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와 관련, 문재인 정부에 전면 재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남북화해 평화시대 역행한다는 게 그 이유다.

6·15 대전본부는 지난 8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 양국이 올해부터 적용될 10차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협상에서 한국 방위비 분담금으로 10억 달러, 한국 돈으로 1조 1000억 원 미만, 유효기간 1년으로 합의해 곧 가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그동안 미 트럼프 정부의 강압적인 방위비 분담금 대폭 증액 요구에 대한 거센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가 굴욕적으로 협상에 임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은 과도한 혈세 지출임에도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을 뿐 아니라 남아도는 분담금 문제가 구설에 오르내리기 일쑤였다. 게다가 지난해부터 시작된 연이은 남북-북미 간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한반도 평화시대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에 이번 협상 결과는 남북화해와 평화시대에 역행할 뿐 아니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진정성마저 의심케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주권국가의 국민으로서 자국의 이익만을 앞세운 미국의 묻지마식 ‘청구서’를 거부한다”면서 “1991년부터 체결된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으로 지난해까지 우리나라가 분담해 온 금액만 16조 8310억 원에 달한다. 또 한국 정부가 분담금 명목으로 연간 9300억 원을 부담한 것 외에 주한미군에 제공되는 부지의 임대료나 토지 매입 보상비, 각종 세금 면제 등 직·간접 지원 비용으로 연간 4조 5299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문제는 이렇듯 천문학적 혈세를 지불하고도 우리 정부는 이 금액이 어떻게 쓰이는지조차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2017년까지 미집행액이 1조 원이 넘는다”라고 했다.

6·15 대전본부는 “사실상 이런 상황이라면 방위비 분담금은 한 푼 인상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 6·12 북미공동성명 이행으로 새로운 관계 수립과 평화체제로 나아가기 위해 분담금을 대폭 삭감하고 평화군축을 논의해야 상식적”이라며 “한반도 평화시대는 거스를 수 없는 민심이다.

평화시대를 역행하는 한미동맹은 국민의 화를 불러올 뿐이다. 우리는 시대에 맞지 않는 굴욕적인 방위비 분담금 협상 원천무효를 선언하며, 주권국가다운 전면 재협상을 촉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