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동구지역위, 의원직 사퇴 압박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이종호 대전시의원(동구2)이 대전역 앞에서 자유한국당 이장우 국회의원(동구)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지역위원회(위원장 강래구)가 투기 의혹과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인 자유한국당 이장우 국회의원(동구)에 대한 릴레이 규탄 시위에 돌입했다. <본보 2월 7일자 4면 등 보도>

동구지역위는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은 2017년 4월 부인 명의로 대전역 맞은편에 대지 217.2㎡, 지상 3층 규모의 상가를 11억 5000만 원에 매입했다. 이곳은 대전역에서 옛 충남도청을 잇는 중심로로 이 의원이 열을 올린 중앙로 개발 사업 및 대전역 관광자원 활성화 사업 지구와 정확히 겹치는 곳이다. 이 의원은 지난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며 두 사업에 각각 65억 원, 1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도록 했고, 이 과정에서 문화체육관광부, 대전시 공무원을 만나 사업이 진행되도록 직접 설득한 것이 확인됐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의 이러한 행태를 고발하기 위해 동구지역위 소속 시·구의원들과 핵심당원들로 ‘권력형 부동산 투기 진상규명특별위원회’를 구성, 릴레이 시위를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라고 밝혔다.

릴레이 시위는 이 의원 지역사무실, 대전역 인근에서 벌이기로 하고, 지난 8일 이종호 시의원(동구2)이 첫 주자로 나서 “국민의 기대를 버리고 사익을 좇는 국회의원은 사퇴하는 게 마땅하다”라며 이 의원에게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경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9일 논평을 내고 “한국당은 오직 (목포 투기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주장하며 민생이 걸린 2월 국회를 보이콧 하고 있다. 반면 권력을 이용해 사익을 추구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 의원에 대해선 어떠한 조사나 처분도 없이 조용하다. 이 의원을 엄중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이 부대변인은 또 “민주당은 이해충돌 위반 소지가 있는 모든 의원들에 대한 사실관계를 밝히고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설 것을 제안한 상태다. 한국당은 이해충돌을 정쟁의 수단으로 활용해 민생국회를 저버리는 행태를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