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 방법 갈등 여전 / 내달 1000여 명 파업 예정

<속보>=정부의 정부출연연구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 전환 방법을 두고 좀처럼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지난해말 파업에 나섰던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이 또다시 대규모 파업을 예고하면서 갈등 국면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사용자 입장인 출연연에선 여전히 자회사 설립을 통한 정규직 전환을, 비정규직 파견·용역직 노동자는 연구원 내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면서 갈등이 봉합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본보 1월 17일 자 3면 등 보도>
연구노조는 14일 낮 12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출연연 간접고용 노동자 직접고용 쟁취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 및 집중집회를 연다. 연구노조 관계자는 “이달 중으로 직접고용 전환 원칙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출연연 사용자와 과기정통부를 상대로 연구노조와 공공운수노조 대전세종충청지역 일반지부는 지난해 파업에 이어 내달에 10여 개 기관 1000여 명이 참여하는 파업을 다시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노조는 이미 지난달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연구노조와 공공연대노조 등은 지난달 16일 공동투쟁본부를 출범시켰다. 공동투쟁본부는 이후 민주노총, 지역 시민단체 등과 연대하며 3개 노조는 공동투쟁본부 출범을 통해 자회사 방안의 문제점을 더 구체적으로 알리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다양한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라면서 정규직 전환 방향이 가닥을 잡지 못할 경우 이달말 3개 노조의 지회(지부)가 있는 출연연 17개 기관 간접고용 노동자 1000여 명이 전면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 연구노조는 지난해 파업에 이어 단식 농성을 진행하기도 했다. 연구노조는 지난해 12월 약 3주간 비정규직 파견·용역직의 파업을 벌였다. 파업에 이어 정민채 KISTI 비정규직 지부장은 지난달 9일부터 일주일 넘게 단식 농성을 단행하기도 했다.
결국 25개 출연연을 총괄하는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이 농성 현장을 방문하면서 양측의 입장을 조율하는 노력을 보인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출연연 파견·용역직 정규직 전환 관련 출연연과 노조 입장을 중재하기 위해 출연연 대표자와 공공연구노동조합 대표자가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면서 파업은 일시적으로 중단됐지만 다시금 파국으로 치닫는 있는 양상이다.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한 출연연 관계자는 “출연연이 정규직 전환의 책임을 모두 맡는 것이 아닌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