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의회의장協 15일 광주 집결
李총리 “5·18 부정은 국회의 자기부정”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5일 오전 11시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5·18 민주화운동 망언 규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도의회의장협은 규탄대회에 앞서 14일 성명을 내고 “5·18의 역사적 진실을 모독하는 발언이 (지난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나왔을 뿐만 아니라 개개인이 헌법기관인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도 망언을 쏟아내며 동조해 참담한 심정”이라고 입장을 내놓았다.

이어 “세 의원의 인식과 발언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민주화운동 역사를 전면 부정하는 것으로, 이런 퇴행적 사건을 단죄하지 못한다면 역사 발전은 중단될 것”이라며 의원직 사퇴, 제명,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 제정 등을 촉구했다.

이날 성명 발표에는 충청권 4개 시·도(대전·세종·충남·충북)의회를 비롯해 서울·부산·인천·광주·울산시의회, 강원·전남·전북·경남·제주도의회 등이 참여했으며, 광주시의원 23명은 국회를 찾아 성명을 전달하고 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한 제명을 요구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번 사태와 관련, “몹시 안타깝다. 5·18을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규정한 것은 김영삼정부 시절 국회의 합의였다. 국회 일각에서 그것을 부정하는 것은 국회의 자기부정이 된다. 그것은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또 한 번 결정적인 상처를 주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