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교통분담률 2030년 50%로 UP
교통 인프라에 첨단신기술 접목

대전시가 민선 7기 교통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사람 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 실현’으로 요약된다. ▶관련기사 5·7면

시는 이날 유성구 교통문화연수원에서 버스 및 택시운송조합 관계자, 시민단체,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통 분야에 대한 정책브리핑을 열고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시는 2022년까지 3조 1800억 원을 투입해 도시철도 중심 교통인프라 구축, 교통안전시설 보강 및 시민중심 교통안전문화 확산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4차산업혁명 산업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 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민선7기 교통정책 실현을 위해 도시철도 중심 공공교통서비스 강화, 4차산업 혁명을 실현하는 스마트 교통도시 조성 등 5개 분야별 추진전략에 구체적 사업 방안을 담았다. 우선 도시철도 2호선이 완성되는 2025년 기존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해 도시철도·급행버스·광역BRT 등의 역과 정류장에 지선을 투입하고 이동이 많은 주요 거점지역에는 환승센터와 환승시설을 설치해 원하는 곳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촘촘한 교통망을 구축한다. 2호선과 중복되는 노선의 시내버스는 틈새지역 및 오지지역으로 전환하고 도시철도가 경유하지 않지만 도심 교통수요가 많은 지역엔 급행버스노선 및 전용차로를 확대해 현재 37% 수준인 공공교통 수송 분담률을 2030년 목표 5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대전에 트램이 새롭게 도입되는 만큼 버스, 도시철도는 물론 택시, 공영자전거 타슈 등 모든 교통수단과 연계해 어디서나 이동이 편리하고 모두가 안전한 스마트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